전임 회장들 “검증 안된 민간업체에 선거 못 맡겨” vs 협회 “1년간 협회 규정과 절차에 따라 진행”

[폴리뉴스 윤중현 기자] 국내 최대 건설 직능단체인 한국건설기술인협회의 첫 직선제 회장 선거가 공정성 시비에 휩싸였다.

22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건설기술인협회 차기 회장(13대) 선거를 앞두고 5∼9대 건설기술인협회 회장 4명이 공동명의의 성명을 내 모바일 전자투표로 진행되는 이번 선거가 불공정하게 치러질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건설기술인협회는 전국 80만 명의 건설 관련 기술자나 전공자들이 회원으로 가입된 단체다. 건설기술자에게 증명서를 발급하고 교육훈련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를 한다.

지금까지 협회는 대의원 200여 명이 회장을 뽑는 간접선거방식으로 협회장을 선출했다. 이 과정에서 후보자간 대의원 확보 경쟁과 일부 후보자의 중상모략이 발생해 '혼탁선거' '과열선거' 등의 양상을 빚는 등 다양한 부작용을 겪었다.

이 같은 문제점들이 불거지면서 올해 처음 회원들이 직접 투표하는 직선제 선거를 치를 예정이다.

오는 17∼23일 후보등록을 거쳐 2월 7일 최종 후보자를 확정한 다음 2월 8일부터 3월 3일까지 선거운동이 진행된다. 선거는 3월 4∼7일 정회원 50만명의 유권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전자투표로 치러진다. 투표율과 관계없이 최다 득표자가 당선된다.

그러나 최근 협회 제5~9대 전임회장들은 성명서를 내고 "검증되지 않은 민간업체에 전자투표시스템 운용 일체를 맡겨 공정한 선거관리를 기대할 수 없게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부정투표 논란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려면 민간이 아닌 공신력을 인정받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은 또 "각 후보자가 제출한 홍보자료는 최대한 신속하게 유권자에게 공개돼야 하는데 선거관리위원회가 사전 검토를 이유로 2주간 미공개해 유권자의 알 권리를 침해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후보자들의 개별적인 선거운동을 지나치게 금지하는 것은 유권자에 대한 정보 제공을 차단해 현직 임원인 후보자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전임 회장들은 이에 따라 "감독관청인 국토교통부가 이번 선거가 공명정대하게 이뤄질 수 있게 관리·감독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협회 관계자는 "중앙선관위에 확인해보니 협회는 선거를 전면 위탁할 수 있는 대상 기관이 아니고 시스템을 빌려 쓰는 것도 1억9000만 원이나 소요되는 까닭에 실적 있는 위탁업체를 찾아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업무를 맡기게 됐다"며 "1년간 협회 규정과 절차에 따라 진행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