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목포포럼이 21일 오후 목포시의회 1층 소회의실에서 최근 투기 의혹 논란의 당사자인 손혜원 의원과 관련해 언론보도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2019-1-21.<Ⓒ폴리뉴스>hongpen@polinews.co.kr
▲ 사단법인 목포포럼이 21일 오후 목포시의회 1층 소회의실에서 최근 투기 의혹 논란의 당사자인 손혜원 의원과 관련해 언론보도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2019-1-21.<Ⓒ폴리뉴스>hongpen@polinews.co.kr

 

[폴리뉴스=홍정열 기자] 사단법인 전남 목포포럼은 손혜원 의원 투기 의혹과 관련해 목포역사문화공간 활성화사업은 지속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목포포럼은 21일 오후 목포시의회 소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15일 SBS뉴스 ‘끝까지 판다’ 보도와 관련해 ‘당혹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목포포럼은 이날 회견에서 “이 뉴스를 둘러싸고 연일 전국적으로 논쟁과 정쟁이 확산되고 있다”며 “여론을 선도하는 시민단체로서 무엇이 올바른 대책인지를 숙고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SBS보도는 목포의 문화역사공간의 가치를 발견해 모처럼 원도심지역을 활성화하는 시점에 이 문제가 다른 모습으로 비화되는 것을 경계한다"고 밝혔다.


또 목포역사문화공간 활성화사업은 지속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목포포럼은 1996년 설립돼 23년째 지역현안에 대해 실천 가능한 대안을 제시해 오고 있다.


목포포럼은 “도시의 중심이 이동함에 따라 원도심 공동화 현상은 그 주변까지 더욱 심해졌다”며 “지금 논란이 되고 있는 곳은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던 버려진 공간 이었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희망의 싹이 트기 시작한 데는 손혜원 의원의 마중물 역할이 있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고 단언했다.


그래서 “목포포럼은 그 진정성을 믿고 있다”며 “사건의 진위를 떠나 이번 보도로 이제 겨우 뿌려진 원도심 활성화 씨앗이 싹트기 전에 밟힐까 하는 안타까운 마음”이라고 덧붙였다.


문화재청 사업은 도시 재생과도 다르고 도시 재개발과는 더욱 다르다는 것. 그만큼 투기와는 거리가 멀다는 것이다.


문화재로 등록되면 여러 가지 형상변경에 제약이 따른다. 등록 문화재뿐만 아니라 주변에 일본영사관이 사적으로, 목포진이 전라남도 문화재로 지정돼 있어 재산권 행사에 제약이 있다.


투기 대상으로 삼기에는 부적절한 지역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정설이다.


목포시에서는 ‘근대 역사공간보존 지구 지정’을 추진하면서 투기자본의 유입을 배제하고 있어 오히려 주민들의 재산권이 제한되지 않을까 우려하는 상황이다.


목포포럼은 “이 사태가 문제 제기 차원을 넘어 정치권의 정쟁으로, 언론사간 논쟁으로 비화되면서 본질이 왜곡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목포시민들은 시범 사업 좌초로 겨우 맞이한 재활의 기회를 놓칠까 전전긍긍이다”며 “시민들도 의견이 갈려 남은 힘마저 분산될까봐 두렵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쟁, 논쟁의 소모적 행위는 삼가 할 것과 역사문화공간 재생 활성화사업의 성공을 위해 모든 역량을 한데 결집하자고 호소했다.


목포포럼은 원도심은 근대 역사를 대표하는 기억의 장소로 보존하고, 사업의 성공을 위해 시민들의 적극 참여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홍정열 기자 hongpen@polinews.co.kr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