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이 20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이 20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윤중현 기자] 김수현 청와대 정책실장이 현 시점에 집값은 서민에게 여전히 높다며 추가적인 부동산 대책을 시사했다.

부동산 세금과 맞물린 공시가격 현실화에 대해서도 의지를 보였다.

김수현 실장은 지난 20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실장은 "조금이라도 불안한 추가 현상이 있다면 정부는 지체 없이 추가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주거복지 정책을 포함해 집값 안정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부동산 시장은 여러 측면이 반영되는 시장"이라며 "지금의 안정은 이 자체가 최종적으로 기대하는 것은 아니며, 서민에게 여전히 집값이 소득보다 너무 높다거나 하는 어려움 있는 게 사실"이라고 밝혔다.

김수현 실장은 최근 단독주택 공시가격 인상 논란에 대해서는 최소한 집값이 오른 만큼은 공시가도 올라야 한다는 국민적 공감대가 있다면서 건강보험료 인상이나 기초연금 탈락 같은 서민 영향은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또 “집값이 오른 수준에서 공시가격 현실화에 주안점을 두고, 다만 초고가 주택은 아파트보다 현실화율이 현격히 떨어지는 것도 사실이어서 가격이 투명하게 드러난 공동주택이 그보다 실질가격이 더 낮지만 세금을 더 내는 형평성 문제가 있는 부분은 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