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보좌관 출신 靑행정관 文대통령 사저 매입 배경 질문에 “대응할 가치 없다”

청와대는 21일 용산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대검찰청 과거사 진상조사단에 당시 수사팀이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를 법무부 과거사위원회에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1일 오전 용산 참사 유족이 제기한 대검진상조사단 외압 의혹 관련 질문에 문자메시지를 통해 “지난 15일 유족들이 기자회견을 한 뒤 관련 서류를 사회조정비서관을 통해 민정 쪽에 전달했으나, 민정은 조사할 권한이 없어 관련 기관에 내용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관련기관을 ‘법무부 과거사위원회’라고 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진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이 의혹에 대한 조사를 민정수석실이 아닌 법무부 과거사위원회로 넘긴 배경에 대해 “(민정수석) 조사 권한은 대통령이 임명하는 고위공직자의 비리 문제와 청와대 내부 인사들에 대한 감찰”이라며 “청와대 민정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어디까지나 감찰 수준이기 때문에 수사와 다르다. 그래서 민정에서 처리할 수 없는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법무부에 과거사위원회가 있고, 대검에 진상조사단이 이원화되어 구조가 되어 있다. 그런데 대검 진상조사단이 6개인가 있는데, 그게 해체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용산 문제는 과거사위원회에서 다룰 성격이라고 생각해서 일단 법무부 과거사위원회로 넘긴 것”이라고 말했다.

대검이나 법무부 감찰이 아닌 법무부 과거사위에 맡긴 이유를 묻는 질문에  김 대변인은 “일단 과거사위원회에 가면 거기에서 다시 필요하면 법무부나 대검의 감찰 파트로 넘어간다”며 “지금 용산 추모위원회 그쪽에서 요구하고 있는 사안들이 몇가지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것을 포괄적으로 해서 넘긴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김 대변인은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보좌관 출신 청와대 행정관이 문재인 대통령 홍은동 사저를 매입한 것과 관련해 곽상도 자유한국당 의원측이 매입 배경과 자금조달을 따져봐야 한다고 한데 대한 질문에 “대응할 가치가 없다”고 일축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