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오후 기자가 찾은 창성장. 굳게 잠긴 빨강색 유리문 너머로 대나무에 둘러싸인 창성장 입구가 보인다. 창성장은 전남 목포시 대의동에 위치해 있다. 이곳은 손혜원 의원 조카와 지인들이 2017년 사들여 게스트하우스로 개조했다. 손 의원은 이 일원에 측근들을 통해 건물 다수를 매입, 투기 의혹 논란을 낳고 있다. 2019-1-20.<Ⓒ폴리뉴스> hongpen@polinews.co.kr
▲ 20일 오후 기자가 찾은 창성장. 굳게 잠긴 빨강색 유리문 너머로 대나무에 둘러싸인 창성장 입구가 보인다. 창성장은 전남 목포시 대의동에 위치해 있다. 이곳은 손혜원 의원 조카와 지인들이 2017년 사들여 게스트하우스로 개조했다. 손 의원은 이 일원에 측근들을 통해 건물 다수를 매입, 투기 의혹 논란을 낳고 있다. 2019-1-20.<Ⓒ폴리뉴스> hongpen@polinews.co.kr

 

[폴리뉴스=홍정열 기자] 전남 목포시는 20일 근대역사문화공간의 재생활성화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한다고 재차 확인했다.


지난 16일에 이어 벌써 두 번째 입장 표명이다.


목포시의 이 같은 입장 발표는 손혜원 의원 투기의혹에 대해 무대응 할 경우 자칫 비판 여론에 휩쓸려 검찰수사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위기감에서란 지적이 높다.


손 의원은 자신의 투기의혹 배후세력을 서산·온금지구 재개발사업을 추진하는 조합과 건설사를 지목했다.


목포시는 2015년 서산·온금지구 재개발사업이 무산된 이유를 잘 알고 있다. 때문에 손 의원 투기의혹 논란이 목포시로 확산될 것을 우려해 서둘러 사업 추진에 무게를 실었다는 것이다.


일각에선 또 다른 견해를 내놓고 있다. 사업 추진에 대한 진위논란을 잠재우고 정해진 수순에 따라 차질 없이 사업을 진행키 위한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는 해석이다.


여하튼 손 의원은 서산·온금지구 조선내화 부지 아파트 건설과 관련 중흥건설, 조합관계자들과 검찰 조사 받을 것을 희망했다.


특히 박지원 의원에겐 서산·온금지구 고도제한이 풀린 점을 주목 “검찰수사를 꼭 같이 받자”며 최근 페이스북에 이 같은 내용의 글을 게재했다. 목포시의 고민이 깊어지는 대목이다.


◆ 목포시, 조례제정 통해 투기자본 유입 차단


문화재청은 지난해 1월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활성화 시범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목포시는 만호동과 유달동 일대 11만4천38㎡ 공간구역을 면단위 구역으로 공모사업을 신청해 같은 해 5월 서면심사를 통과했다.


이후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9월 19일 군산, 영주와 더불어 시범사업에 최종 선정됐고, 올해 사업비 110억 2천만원이 확정됐다.


목포시는 당초 올해부터 5년간 총 사업비 500억원을 투입해 원도심인 유달동과 만호동 일대를 전국적인 근대 문화유산의 보고로 만들겠다는 플랜을 가동했다.


이와 함께 건축자산 매입시 공정하고 투명한 행정절차를 통해 투기자본 유입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내부 방침도 세웠다.


따라서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보존 활용, 관리 및 지원 기준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투기세력들이 수혜를 받을 수 없도록 아예 못을 박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목포시의 이 같은 근대문화유산 지킴이사업은 손혜원 의원 투기의혹 논란과 맞물리면서 지역 내 여론은 상반된 의견 충돌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유는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활성화사업과 도시재생뉴딜사업이 손 의원 투기 논란으로 모든 것이 원점에서 재검토 되는 것을 우려해서다.


정치권을 향한 지역민들의 질책성 발언도 수위를 높이고 있다.


유달동 주민 서영식(63)씨는 “손혜원 의원은 목포를 잇속 땜에 사랑한다는 인상을 주지 말고 진정성을 가지고 목포를 사랑하는 모습을 보였으면 한다”고 했다.
 

만호동 이상선(58)씨는 “박지원, 손혜원 두 분은 목포를 더 이상 눈물의 도시로 만들면 안 된다. 언제나 눈물이었던 이곳을 이제 닦아 주기 바란다”며 의미심장한 말을 남겼다.


광주광역시에서 왔다는 심혜련(여)씨는 “목포가 뜨는 것 같아 기분은 좋지만 사업이 물거품이 될까봐 솔직히 염려스럽다”며 이 같은 뜻을 전했다.


만호동의 60대 한 개인 사업가는 “손혜원 의원 땜에 이곳이 호기를 맞고 있다. 땅값은 그다지 오르지 않았다. 유언비어로 모처럼 맞는 호기를 놓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승만 목포시 도시문화재과장은 “조례제정을 통해 투기자본이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고, 투명성 제고를 위해 지역민과 협의할 것이다. 사업 또한 차질 없이 추진 될 것이다”고 말했다.


◆ 박지원·손혜원 진검승부 본격화


한편 손혜원 의원은 목포가 지역구인 박지원 의원을 향해 날을 세웠다. 자신을 복덕방 업자, 미꾸라지라며 투기 의혹에 불을 지폈다는 이유에서다.


또 박지원 의원이 재개발 업자들 편에 서서 도시재생사업을 방해해 왔다며 낙선운동도 불사하겠다고 했다.


이에 대해 박지원 의원은 2017년부터 재개발에 반대해 왔다며 당시 지역 주간신문에 실린 기사 내용을 증거로 제시했다. 또 손 의원 발언에 대해서는 대응할 가치를 못 느낀다고 잘라 말했다.


민주평화당은 최소한의 사과도 없이 모든 것을 남 탓으로 돌렸다고 격분했고, 정의당은 탈당으로 책임이 덮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비판했다.
 

한국당은 관련 의혹을 손혜원 랜드게이트로 규정했다. 이와 함께 국정조사와 특검을 요구해 민주당을 압박하고 나섰다.


항구도시인 목포는 정치권 안팎에서 격랑의 중심에 서고 있다.


홍정열 기자 hongpen@polinews.co.kr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