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정 도의원 질의에 '시장경제 왜곡 가능성' 지적
학교 무상급식에 필요한 지역 농산물 수급 총괄할 센터

    (청주=연합뉴스) 심규석 기자 = 이시종 충북지사는 17일 "일선 학교의 무상급식에 필요한 지역 농산물 수급 등을 총괄할 '광역공공급식센터' 설립은 시기상조"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충북도의회 제37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광역공공급식센터 설립 의지를 묻는 더불어민주당 이상정(음성1) 의원의 질문에 이렇게 말했다.

    이 지사는 "시·군마다 학교급식센터가 갖춰져 있다면 광역센터의 효과가 크겠지만 현재 음성에만 이 센터가 있고 청주·옥천은 위탁 운영하고 있어 광역센터를 당장 만드는 것은 이르다"고 강조했다.

    또 "광역센터는 학생·농민을 위한 좋은 시책이지만 1천100억원의 올해 무상급식 식자재 예산을 광역센터에 모두 맡기면 도내 상인들에게 어려움이 초래되는 등 시장경제가 왜곡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다만 "광역센터를 설립하지는 않더라도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시장경제를 왜곡하지 않으면서 광역센터를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를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전국 17개 시·도 중에서는 충남도와 경기도가 광역급식센터를 설립, 운영하고 있다.

    민주당 소속인 이상식(청주7) 의원은 "청주 오송에서 북부권까지 바이오·태양광 벨트 축을 형성하는 충북도의 성장거점 중심 발전정책이 지역 간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며 이 지사에게 "충북도가 균형 잡힌 사업을 추진할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 지사는 "충북도는 전국 최초로 지역균형발전 전담조직을 설치·운영하고 있다"며 "2017년부터 2021년까지 투자되는 지역균형발전 사업비는 3천736억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군별 지역균형발전 사업의 완성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외부 전문가를 활용한 컨설팅·모니터링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ks@yna.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