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동남아시아 최대 차량 호출 서비스 기업 그랩이 최근 코나EV를 활용한 차량호출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6일 전했다.<사진=현대자동차>
▲ 현대자동차가 동남아시아 최대 차량 호출 서비스 기업 그랩이 최근 코나EV를 활용한 차량호출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6일 전했다.<사진=현대자동차>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현대자동차는 동남아시아 최대 차량호출 서비스 기업 그랩이 최근 코나EV를 활용한 차량호출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6일 밝혔다.

동남아시아에서 전기차를 활용해 차량호출 서비스를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랩은 이번에 공급된 20대를 포함해 올해 안에 총 200대의 코나EV를 구매할 계획이다. 그랩은 코나EV 20대를 소속 운전자에게 대여했으며, 운전자는 현지 고객에게 차량호출 서비스를 제공해 수익을 낸다.

그랩은 초기 서비스 확장을 위해 코나EV의 하루 대여금을 일반 내연기관 차량과 크게 차이가 없는 80싱가포르달러(약 6만6000원)로 책정했다.

현대차는 코나EV의 경쟁력 있는 1회 충전 주행거리와 충전소요 시간, 유류비 절감 효과 등으로 현지 차량호출 서비스에 최적화된 차량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코나EV는 1회 충전으로 400km 이상을 달릴 수 있어 충전 걱정 없이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또 급속 충전기로 충전할 경우 30분 이내에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며, 배출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고 내연기관 차량 대비 유류비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싱가포르 전력 공급업체인 싱가포르 파워(Singapore Power) 그룹도 그랩 드라이버들이 전기차 충전소에서 30% 저렴하게 차량을 충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현대자동차는 그랩과의 이번 협업으로 동남아 전기차 시장에 신속하게 진입, 시장 선점하는 동시에 혁신 기업 이미지를 더욱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지난해 11월 그랩에 총 2억5000만 달러를 전략 투자하고 그랩의 비즈니스 플랫폼에 전기차 모델을 활용한 신규 모빌리티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3사는 시범 프로젝트를 통해 충전 인프라, 주행 거리, 운전자 및 탑승객 만족도 등을 면밀히 분석해 전기차 차량호출 서비스의 확대 가능성과 사업성을 타진한다. 이후 전기차를 활용한 차량 호출 서비스를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주요 국가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그랩과 같은 현지 유력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앞세워 자동차 신흥시장으로 급부상 중인 동남아시아에서의 위상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