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17~18일 '한국 의료 해외 진출 설명회' 개최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 올해 한국 의료서비스와 제약산업 등의 원활한 해외 진출을 위해 정부가 팔을 걷어붙였다. 의료서비스 사업별 컨설팅을 지원하고, 현지에 사절단을 파견하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이러한 내용을 소개하는 '2019년 한국 의료 해외 진출 설명회'를 17∼18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17일에는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의료기관·정보통신기술(ICT) 기반 의료시스템 및 의료기기 해외 진출 지원사업을, 18일에는 서울 코트라(KOTRA) 국제회의장에서 제약산업 진출 지원사업을 알린다.

지난해까지 분야별 설명회를 개최했던 것과 달리 올해는 모든 분야의 해외 진출 지원사업을 한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올해 의료서비스 분야에서는 프로젝트별 전담 상담을 일대일 지원해 실질적인 성과가 창출되도록 돕는다.

제약 분야에서는 지난해 진행된 인허가 정책 담당자 연수와 연계해 동유럽, 독립국가연합(CIS) 전략국으로 보건의료협력사절단을 파견해 우리 기업 진출 시 현지 안착을 도울 계획이다.

ICT 기반 의료시스템 분야에서는 해외 진출 시범사업과 모형 개발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향후 의료기관과 헬스케어 기업이 연합한 컨소시엄의 해외 진출 가능성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의료기기 분야에서는 이달 말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열리는 의료기기전시회 '아랍헬스' 등 주요 해외 전시회에 한국 의료기기 전시관 운영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설명회에서는 정부의 컨설팅 지원을 받아 요르단에 30억원 규모의 항생제 수출계약을 체결한 지엘라파의 성과 사례도 공유된다.

]강도태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해외 진출에 관심이 많지만 자체 역량만으로는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이 꼭 지원을 받아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