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국민을 위해 공복으로 일하신 바른 분”
“이번 전대, 계파는 의미 없다”

 자유한국당 박순자 의원이 15일 국회 국토위원장실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  자유한국당 박순자 의원이 15일 국회 국토위원장실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자유한국당 박순자 의원(국회 국토교통위원장·3선·안산단원구을)은 15일 국회 국토위원장실에서 진행된 김능구 대표와의 대담형식의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이번 한국당 전당대회와 관련해 “통합형 인물을 원한다. 단일지도 체제아래에선 자칫 강력한 대표로서의 역할을 너무 힘 있게 하다보면 통합형 리더가 될 수 없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유연하면서도 강건하고 모든 것을 제대로 포용할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 무엇이 당원들이 원하는 정당인지, 그야말로 국민들에게 “저 당은 믿을 수 있다”는 신뢰를 받아야 한다. 그런 대표가 통합형이다“고 강조했다. 

공교롭게도 황 전 총리 역시 이날 한국당 입당 기자회견에서 “지금 보수와 진보를 떠나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은 국민 통합이다. 우리가 한마음 한뜻으로 통합해서 할 일들을 감당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황 전 총리의 입당과 관련해 “한분이라도 당에 힘이 더 필요한 때다”라며 “그분이 기존 정치인이었다거나 다른 당에 몸담았던 분도 아니다. 오로지 정부에서 국민을 위해 공복으로 일하신 바른 분이다. 그분이 보이신 공직에 있을 때의 모습을 보면 그렇다. 우리 당에 상당한 인재가 들어왔기 때문에 환영한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황 전 총리가 이번 한국당 전당대회에서 친박 진영의 대표 주자 역할을 할 것’이라는 지적에 대해선 “황 전 총리는 나라가 위중할 때 자신의 한 몸이라도, 한 능력이라도 보태겠다는 애국정신으로 당에 입당했다”라며 “계파 위주로 생각한다면 우리당은 망한다. 이제는 누구라도 껴안아야 하고 누구라도 함께 가야 한다”고 밝혔다. 

황 전 총리를 향해 일고 있는 ‘국정농단 책임론’에 관련해서는 “모든 국정 결정은 대통령이 하는 것이다. 물론 황 전 총리가 책임을 져야 하는 부분이 있겠지만 입당 기자회견에서 “국민께 송구스럽다”고 말한 대목을 주목해야 한다. 그 말 속엔 모든 국민들에게 사과한다는 진심 어린 내용이 들어가 있는 것은 아닐까”라고 말했다.

한국당의 계파 문제에 대해선 “지금도 계파가 아주 없지는 않을 것이다. 어떻게 그것이 한꺼번에 없어지겠나. 지금은 많이 세척됐고 의원들 간에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순자 의원은 “황 전 총리의 입당으로 전당대회 분위기가 후끈 달아올랐다. 이번 전대에서 ‘비박이냐, 친박이냐’ 하는 문제도 없지 않다”라며 “하지만 계파가 의미가 없다는 의견도 있다. 황 전 총리를 둘러싸고 전당대회의 유불리 구도가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해 다른 당대표 후보자들 사이에 얘기가 오가고 있다”고 전했다.  

다음은 박순자 의원과의 일문일답이다.


Q. 황교안 전 총리가 오늘 입당했다. 모든 언론의 스포트라이트가 집중됐다. 어떻게 보시나 

우리당 입장에선 ‘플러스’다. ‘마이너스’라고 생각지 않는다. 한분이라도 당에 힘이 더 필요한 때다. 그분이 기존 정치인이었다거나 다른 당에 몸담았던 분도 아니다. 오로지 정부에서 국민을 위해 공복으로 일하신 바른 분이다. 그분이 보이신 공직에 있을 때의 모습을 보면 그렇다. 우리 당에 상당한 인재가 들어왔기 때문에 환영한다. 

“황교안, 애국정신으로 한국당 입당”

Q. 황 전 총리가 당에 들어오기 전에 한국당 내 친박 진영 핵심 의원들과 만나거나 입당 권유를 받았다는 보도 내용도 있었다. “황 전 총리가 이번 한국당 전당대회에서 친박의 대표주자로 나서는 것 아니냐”는 관측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그렇게만 볼 것은 아니다. 황 전 총리가 친박 의원들을 찾아와서 입당을 한 것이라면 확실히 서로 대화가 되었거나 친박 의원들이 입당을 권유한 분위기가 보였어야 한다. 하지만 그렇지 않았다. 황 전 총리는 나라가 위중할 때 자신의 한 몸이라도, 한 능력이라도 보태겠다는 애국정신으로 당에 입당했다. 계파 위주로 생각한다면 우리당은 망한다. 이제는 누구라도 껴안아야 하고 누구라도 함께 가야 한다. 그런 분위기에서 황 전 총리와 같은 훌륭한 분이 입당했다는 것은 우리당 국회의원 112명 모두가 박수를 치면서 환영해야 할 일이다. 이것을 “친박이 유리하다, 비박이 유리하다”와 같은 유불리론으로 저울질하는 것은 한국당이 망하는 길이다. 절대 그래서는 안 된다. 

“박근혜 대통령 실정에 대해 사과했다”
“후보간 전당대회 유불리 구도 얘기 오가”

Q. 황 전 총리는 박근혜 정부 시절 법무부장관과 국무총리를 했다. ‘국정농단 책임론’에 대해서는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하지 않나.

제가 오늘 국회로 출근하면서 황 전 총리의 입당 기자회견을 들었다. 과거 박근혜 정부에서 일어난 대통령의 실정에 대해서 “송구스럽다”라고 사과 말씀을 했다. 그분이 국무총리과 법무부장관으로서 역할의 한계가 분명히 있었다고 생각한다. 모든 국정 결정은 대통령이 하는 것이다. 물론 황 전 총리가 책임을 져야 하는 부분이 있겠지만 “국민께 송구스럽다”는 말을 주목해야 한다. 그 말 속엔 모든 국민들에게 사과한다는 진심 어린 내용이 들어가 있는 것은 아닐까. 한쪽으로만 해석할 것이 아니다. 그 내용 속에 어떤 고민과 고뇌가 있었는지를 우리가 함께 평가를 해야 한다. 물론 그런 말들로 면죄부를 주자는 것은 아니다.

Q. 황 전 총리의 입당으로 2월 말로 예정된 한국당 전당대회가 다이나믹한 역동성을 갖게 됐다.

이번 전대 분위기가 후끈 달아올랐다. 물론 전대에서 “비박이냐, 친박이냐” 하는 문제도 없지 않다. 하지만 계파가 의미가 없다는 의견도 있다. 황 전 총리를 둘러싸고 전당대회의 유불리 구도가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해 다른 당대표 후보자들 사이에 얘기가 오가고 있다.

Q. 한국당이 최근 당 대표에게 권한을 몰아주는 '단일지도체제'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박 의원은 최고위원 경험도 있는데.

제가 최고위원 했을 때는 당이 집단 지도체제였다. 저는 개인적으로 집단 지도체제를 원한다. 당 최고위원을 역임해봤기 때문이다. 물론 봉숭아 학당이라는 꼬리표가 붙지만 봉숭아 학당도 나쁘지 않다. 우리 135만 명 전국당원들의 뜻을 헤아리려면 전당대회에서 1등이 나온 분을 대표로 하고 차점자부터 최고위원을 하는 것은 나쁘지 않다. 하지만 대표 선수를 따로, 나머지를 최고위원으로 뽑으면 그야말로 우리가 대통령제에 대해 손을 보려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강력한 대표가 되는 것이다. 당 대표가 결정하면 최고위원의 권한은 건의하는 수준이다. 그런 의미에서 당대표에게 모든 권한을 주는 지도체제는 당내 의견 수렴에 칸막이가 생길 수 있다. 

한국당 박순자 의원이 15일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 한국당 박순자 의원이 15일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Q. 그렇다면 어떤 인물이 당 대표가 돼야 한국당을 새롭게 바꾸는 데에 도움이 될까. 

결론적으로 통합형 인물을 원한다. 단일지도 체제아래에선 자칫 강력한 대표로서의 역할을 너무 힘 있게 하다보면 통합형 리더가 될 수 없다. 유연하면서도 강건하고 모든 것을 제대로 포용할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 무엇이 당원들이 원하는 정당인지, 그야말로 국민들에게 “저  당은 믿을수 있다”는 신뢰를 받아야 한다. 그런 대표가 통합형이다. 

Q. 지난 원내대표 선거는 물론 한국당 전당대회는 전통적으로 결과에 대해 계파 분석을 해왔다. 그런 부분들이 결과적으로 맞았다. 하지만 이번 전대는 “계파로 접근하면 정답이 못 나올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어떻게 보나. 

우리가 의원총회와 당협위원장 회의할 때마다 “계파를 없애자 그것이 앞으로 살길이다”고 한다. 그래야 우리 당 지지도가 올라간다. 하지만 지금도 계파가 아주 없지는 않을 것이다. 어떻게 그것이 한꺼번에 없어지겠나. 지금은 많이 세척됐고 의원들 간에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 이번 전당대회는 큰 틀에서 의원 각자가 당협의원장이고 원외위원장도 찬바람에서 어려운 지역 여건에서 국민에게 밀착해 현장을 다니고 있다. 현장에서 ‘너희들 그래서 망했다. 너희들 아직도 정신 못차렸다’는 소리를 듣는다. 정말 정치다운 정치를 하고 싶다면 계파를 뒤엎는 당 대표 선거를 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