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시민단체 분노 '거부한다' - 국회 농성
정치권 일제히 맹비난 -민주당 “추천권 자진 반납해야”

5·18 민주유공자 3단체와 5·18기념재단 관계자들이 14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자유한국당이 추천한 5·18진상조사위 위원에 대한 거부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5·18 민주유공자 3단체와 5·18기념재단 관계자들이 14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자유한국당이 추천한 5·18진상조사위 위원에 대한 거부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이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을 추천한 가운데 5·18 관련 단체들과 정치권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한국당은 14일 진상규명 조사위원으로 권태오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 이동욱 도서출판 자유전선 대표, 차기환 변호사를 추천했다.

한국당은 “5·18 광주민주화운동 관련 왜곡되거나 은폐된 진실을 균형되고 객관적으로 규명해 국민통합에 기여할 적임자”라고 밝혔다.

상임위원으로 추천받은 권태오 전 처장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 육군본부 8군단장 등을 지냈고 비상임위원으로 지명된 이동욱 전 기자는 현재 도서출판 자유전선 대표를 재직 중이다. 

차기환 전 판사는 현재 우정합동법률사무소 공동대표변호사로 활동 중이다. 한국당은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한 지만원 씨를 결국 추천 대상에서 제외했다.

시민단체 “진상규명 위한 국민적 공감대 말살”

하지만 5·18 민주화운동 유족 어머니들과 5·18 관련 시민단체들은 즉각 반발했다. 이들은 14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한국당이 추천한 5·18 진상규명 위원을 거부한다”며 “진상규명을 위한 국민적 공감대를 말살하는 데 급급하다가 급기야는 진상규명의 본질마저 훼손하려는 저의가 있지 않는가, 심히 의심하지 않을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권태오 씨는 군 복무시 작전 주특기를 가졌던 인물이다”라며 “개인적 흠결을 떠나 과연 그가 5·18 진상규명을 위해서 어떤 전문성을 갖췄는지, 5·18진상규명을 위한 역사적 의지를 갖췄는지 의심스럽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동욱 씨와 차기환 씨는 5·18민주화운동 관련 실체적 진상규명을 부정하고 그 정신가치를 폄훼하였던 전력을 지닌 인물들이다”라며 “5·18의 진상을 규명하는 데 앞장서기보다는 정당한 진상규명 활동을 방해하고 훼방 놓을 가능성이 농후한 인물들이 아니라고 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5월 어머니회’ 유가족 6명은 지난 11일부터 국회 정문 앞에서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 앞서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의 면담을 위해 대표실 문 앞에서 농성을 벌였지만 만남은 이뤄지지 않았다. 다만 정양석 한국당 원내수석부대표와 같은 당 이만희 의원이 이날 오후 4시를 넘겨 이들을 찾았다.

민주당 “한국당, 광주 영정앞에 사죄해라” 민평당 “전두환 살인정권의 후예들” 

민주당을 포함한 4당도 즉각 반발했다.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15일 브리핑에서 “부격적 인사들을 5.18광주민주화운동 진상조사위원으로 추천한 한국당은 추천권을 자진 반납하고 광주 영령 앞에 사죄하라”며 “한국당이 무려 4개월 만에 5.18광주민주화운동 진상조사위원을 추천해왔다. 그러나 오랜 기다림의 끝은 참담하기 이를 데 없었다”고 지적했다.

민주평화당 문정선 대변인도 논평에서 “세상이 다 아는 5.18 학살의 수괴는 살인마 전두환이다”라며 “한국당이 전두환 살인정권의 후예들이란 사실도 새삼 진실규명이 필요치 않은 팩트다. 지만원으로 논란을 시작했던 자한당은 결국 진상위원으로 5.18을 광주사태로 폄훼한 극우기자에 일베를 변호한 극우 변호사를 추천했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한국당, 사람 없다” 바른미래당 “유족들 가슴 멍들게 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한국당엔 사람이 없다. 최소한의 상식과 인간성, 정의감만 가져도 충분한데 인간의 기초 덕목을 갖춘 3인이 없어 4개월간 추천하지 못한 것이다”라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도 “한국당은 80년 5월 광주에 투입됐던 공수부대 지휘관을 대안으로 검토했다가 국민을 분노케 하고 유족의 가슴을 두 번 멍들게 했다”라며 “그런데 오늘 추천된 인사들 역시 크게 다르지 않다는 반발에 휩싸이고 있으니 참으로 점입가경이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