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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2019 경제산업전망①] 항공업계, 유가 하락은 ‘호조’…노선 확대가 관건

LCC의 중거리 노선 확장…FSC는 장거리 노선 차별화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올해 항공업계는 유가 하락에 따른 비용절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신규 저비용항공사(LCC) 출범과 미국의 금리 인상, 국내외 경기 하락세 등 실적개선에 불확실성이 남아있다. 이에 각 항공사는 노선 확대로 경쟁력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10월부터 국제유가가 하락세를 보이며 업계에서는 항공사 실적에 우호적 요소로 작용한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정부는 지난달 17일 발표한 ‘2019년 경제정책방향’에서 올해 국제유가가 미국 등의 생산증가, 중국 등의 경기둔화에 따른 수요 증가폭 축소 등으로 두바이유 기준 배럴당 65달러 선이라고 예상했다.

항공사의 연간 유류소모량은 큰 변동이 없지만 국제유가는 산유국과 시장 상황에 따라 변동폭이 크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연간 유류 소모량은 각각 약 3300만, 1800만 배럴이다. 유가가 배럴당 1달러만 변해도 각각 3300만, 1800만 달러의 비용 변동이 나타나는 셈이다.

올해 여객수요 역시 증가세가 예상돼 긍정적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국제선 총 여객은 8646만 명으로 전년보다 11.6% 증가했다. 한국교통연구원은 올해 국제선 여객 수요를 지난해보다 3.3~9.3% 증가한 8802만~9417만 명이 될 것으로 예측했다.

국내 신규 LCC의 시장 진입으로 항공사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현재 국내 LCC로는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 에어부산, 에어서울 등 6곳이다. 국토부에 면허신청을 한 항공사는 가디언즈항공, 에어프레미아, 플라이강원, 에어로케이, 에어필립 등 5곳이다.

기존 LCC가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신규 LCC가 시장에 진입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국내 항공운송업계의 경쟁구조가 변화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 LCC들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신규 항공기를 도입하고 노선을 확대하는 등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신규 항공기를 토대로 노선 폭이 중거리까지 확대되면서 국내 항공업계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전명훈 나이스신용평가 기업평가4실 실장은 “LCC가 다양한 커버리지를 갖게 돼, 기존 세분됐던 LCC와 대형항공사의 사업영역 경계가 희미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대형항공사(FSC)들은 장거리 노선 확대로 LCC와의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5월 미국 델타항공과 조인트벤처(JV)를 맺었다. 이를 통해 미국의 48개 도시로 연결편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내년 4월부터 인천~보스턴 노선을 신규 취항하는 등 미주 내 290여개 도시와 아시아 내 80여 개 도시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다양한 노선 스케줄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방민진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도 인바운드와 프리미엄 좌석을 중심으로 한 여객 호조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델타항공과의 JV 효과가 중장기적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한진칼과 한진의 2대 주주로 올라선 국내 사모펀드 KCGI, 일명 강성부 펀드의 향후 본격적인 활동이 경영의 변수다. 지난해 7월말 스튜어십 코드를 도입한 국민연금 역시 오는 16일 기금운용위원회를 열어 3월 대한항공과 한진칼 주주총회에서 적극적으로 주주권을 행사할지를 논의한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차입금 상황과 관련된 재원을 모두 마련해 재무적 리스크를 넘겼다고 밝혔다. 올해 차입금 만기도래 금액도 크지 않으며, 기한 연장 및 신규 조달을 통해 충분히 상환 가능한 수준으로 낮아졌다는 입장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이탈리아 베네치아, 스페인 바르셀로나 등을 신규 취항하며 유럽 노선에 주력하고 있다. 박소영 한국신용평가 수석연구원은 “장거리 노선 공급을 확대하여 매출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고, 비용 효율성을 높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양호한 영업실적이 지속되고, 금융시장 접근성 개선, 자본확충 등을 통해 재무구조에 유의미한 개선이 나타날 경우 신용도에 긍정적일 수 있다”고 전망했다.

















[4·3 보궐 창원성산] PK 민심 ‘가늠자’...황교안 ‘첫 성적표’vs 故 노회찬 ‘지역구 사수’
4월3일 보궐선거가 23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故노회찬 정의당 의원의 지역구인 ‘창원·성산’을 놓고 자유한국당과 정의당 간의 신경전이 거세지고 있다. 내달 3일 치러지는 보궐선거는 규모는 크지 않지만 그 의미는 남다르게 작용한다. 故노회찬 의원의 지역구인 ‘창원·성산’의 경우 더욱 그렇다. 정의당에 ‘창원·성산’은 노회찬 의원의 지역구인 만큼 반드시 사수해야한다는 사명감과 함께 평화·정의 교섭단체를 다시 꾸릴 수 있는 중요한 1석이기도 하다. 반면 한국당에게 이번 선거는 황교안 대표 체제의 첫 과제이자 첫 성적표다. 때문에 황 대표 역시 최근 일정을 ‘창원·성산’에 몰입하며 성과내기에 나섰다. ▲황교안, 첫 성적표 ‘창원·성산’ 황 대표는 11일 경남 창원시 성산구 두산중공업 후문에서 4·3 보궐선거 창원·성산 강기윤 예비후보와 함께 출근길 인사에 나서며 표심 모으기에 나섰다. 황 대표는 이날 “규모는 크지 않지만 문재인 정권의 경제 실정과 민생 파탄, 안보 불안을 심판하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에 대한 견제구를 날리기도 했다. 그는 취임 후 첫 현장 최고위원회를 경남 창원 경남도당 사무실에서 열고 “우리 한국당이 반드시 두 곳(경


[스페셜인터뷰] 조민① “30년 핵협상 줄다리기 패배…하노이 회담, 북한에겐 참사다”
한반도 평화시대의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국 협상 결렬로 성과없이 끝나면서 북한 비핵화 문제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이에 <폴리뉴스>는 조민 평화재단 평화교육원장을 모시고 제2차 북미정상회담 평가와 향후 과제 및 전망을 들어봤다. 조민 원장은 8일 <폴리뉴스> 사무실에서 진행된 본지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북미협상 결렬에 대해 “북한 입장에서는 하노이 참사“라고 평가했다. 그는 30년에 걸친 북한과 미국의 핵협상에서 “북한이 핵무기 한 방으로 승리하는 듯 했지만, 하노이 결렬로 (승리)문턱에서 넘어지고 말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결렬로 미국은 행정부와 여야정치권, 언론 등 모두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목소리를 내며 국론통일을 이루었지만, “북한은 내상이 깊다”고 말했다. 이번 협상의 결렬 요인으로는 싱가포르 회담 수준의 합의로는 조야를 설득하기 힘들어진 미 국내정치 상황의 변화와 이를 간파하지 못한 ‘평양팀의 협상전략 실패’를 꼽았다. 또 다른 요인으로는 미국이 협상테이블에 올린 ‘북한 비밀 핵시설의 폭로’를 들었다. 그렇기 때문에 세기의 담판이 ‘우발적’ 또는 특정

[카드뉴스] 현대차-카드사, 수수료율 인상 갈등…신한·삼성 등 가맹계약 해지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현대자동차와 카드 수수료율 인상 갈등을 겪은 신한·삼성·롯데카드가 결국 가맹점 계약을 해지 당했다. 현대차는 11일 자사 영업점에 신한·삼성·롯데카드를 받지 말라고 지시했다.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해당 3개사 카드로 결제를 요구하면 거부당한다는 뜻이다. 앞서 대부분의 카드사는 지난 1일 현대차의 카드 수수료율을 현행 1.8%대에서 1.9% 중반대로 0.1∼0.15%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금융당국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카드수수료 종합개편방안에 따른 조치다. 금융위는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이 주로 대형가맹점에 쓰이는데 이를 중소가맹점과 공동 부담해왔다”며 대형가맹점이 돈을 더 내는 방향으로 수수료 체계를 개편했다. 그러나 현대차는 카드사들이 내놓은 수수료율 인상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동결에 가까운 0.01~0.02%포인트 인상으로 맞섰다. 동시에 카드사들에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카드사와 현대차 간 협상의 물꼬가 트인 건 지난 10일이다. 현대차가 0.05%포인트 인상으로 한 발 물러서면서 KB국민·현대·하나·NH농협·씨티카드와의 협상이 타결됐다. BC카드도 11일 현대차가 제시한 0.05%포인트 인상, 즉 1.89% 수준의

[카드뉴스] 깊어져만 가는 르노삼성 노사 갈등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사 갈등이 깊어져가고 있습니다. 28일 르노삼성 노조는 민주노총·금속노조와 공동투쟁을 결의했습니다. 노조는 “르노그룹이 ‘기술사용료, 연구비, 용역수수료, 광고 판촉비’ 등의 명목으로 거액의 자금을 요구했다”며 “노동자에게 희생을 강요하면서 무리한 고배당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지난해 6월 시작한 르노삼성의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은 해를 훌쩍 넘긴 지금까지도 마무리되지 못했습니다. 노사는 16차례 본교섭을 벌였으나 임단협 협상 세부 안건조차도 논의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로스 모조스 르노그룹 부회장은 부산공장을 직접 방문해 “파업은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다”며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 대표 역시 “3월 8일까지 협상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처음으로 시한을 언급했습니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6월 임단협 협상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모두 42차례에 걸쳐 160시간의 부분파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에 르노삼성 협력사들과 부산상의는 “임단협 지연과 파업으로 협력사와 부산·경남 지역 경제가 모두 타격을 받고 있다”며 르노삼성 노사에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이 상황이 계속


전두환, 첫 재판서 혐의 전면 부인...재판관할 이전 신청도
[폴리뉴스 이지혜 인턴기자] 전두환 전 대통령은 11일 첫 재판에서 고(故) 조비오 신부에 대한 ‘사자명예훼손’ 혐의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이날 오후 2시 30분 광주지법에서 진행된 공판에 출석한 전씨는 변호인, 부인 이순자씨와 함께 출석했다. 검찰은 공소사실을 통해 전씨가 회고록에 허위 내용을 적시해 조 신부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국가기록원 자료와 특별조사위원회 조사 결과 등으로 헬기 사격이 있었다는 객관적인 증거를 가지고 있다는 입장이다. 반면 전씨의 법률 대리인인 정주교 변호사는 검찰의 공소사실을 전면 부인했다. 전씨 측은 특히 조 신부가 주장하는 5월 21일 당시 헬기 사격에 대한 증명이 부족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5·18 당시 광주에서 기총소사는 없었으며 기총소사가 있었다고 해도 조 신부가 주장하는 시점에 헬기 사격이 없었다면 공소사실은 인정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전두환 전 대통령은 본인의 기억과 국가 기관 기록, (1995년) 검찰 수사 기록을 토대로 확인된 내용을 회고록에 기술했다”고 말하며 전씨의 고의성을 부인했다. 정 변호사는 또 형사소송법 319조를 근거로 재판 관할 이전을 신청하는 의견서도 제출했다. 전씨는 지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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