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티웨이항공, 기단 확대 앞두고 안전운항체계 강화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관리 시스템 고도화

제주항공이 올해 안전운항체계 강화를 위해 투자를 확대한다.<사진=제주항공 제공>
▲ 제주항공이 올해 안전운항체계 강화를 위해 투자를 확대한다.<사진=제주항공 제공>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올해 항공업계 최대 이슈는 ‘안전’이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신년사를 통해 항공 안전체계에 근본적인 혁신을 주문하면서 정부의 강한 관리·감독을 예고했다. 지난해 ‘안전불감증’을 지적받았던 항공업계는 올해 안전운항체계 강화로 철저하게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저비용항공사(LCC)들은 올해 초부터 안전운항체계를 강화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신기종 도입과 노선 확대를 발표하는 등 영역을 확장한 국내 LCC들은 그에 걸맞은 안전운항 시스템 구축을 위해 투자하고 있다.

제주항공은 최근 운항품질관리를 위한 운항안전감사제도인 LOSA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LOSA는 운항 특성을 분석해 잠재적 위험요인을 사전에 발견하고 이를 최적화한 표준 절차에 맞춰 위협 요인을 줄이는 프로그램이다.

제주항공이 현재 설치중인 모의비행훈련장치는 검사를 거쳐 이르면 오는 2월부터 가동될 예정이다. 이 장치를 통해 비정상상황 회복훈련인 UPRT을 시현할 수 있다. 미국연방항공청(FAA) 규정에 따르면 미주노선을 운항하는 항공사의 조종사들은 반드시 UPRT를 이수해야 한다.

아울러 올해 안에 통합업무 시스템 개선을 마무리하고 휴대용 장치를 활용해 정비이력과 비행 상황 등을 점검하는 등 안전운항 체계를 고도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티웨이항공은 올해 안전운항을 위해 약 412억 원을 투자한다. 비행훈련, 예비엔진 추가 도입, 객실승무원 훈련센터 구축, 정비활동 강화 등으로 안전운항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가장 규모가 큰 투자 부문은 운항 분야다. 모의비행훈련장치 도입과 운항자료 지원 및 관리 등에 178억 원을 편성했다. 또 예비엔진 2대를 추가 구입하기 위해 150억 원을 투자한다. 총 3대의 예비엔진을 보유해 각종 비정상 상황에 보다 안정적으로 대비하겠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올해 6월 도입 예정인 보잉 737맥스8 기종에 대한 장비 구매와 각종 품질심사를 위한 투자도 진행한다. 종합통제실 인프라 구축과 운항관리사 교육 훈련 시스템 개발 등을 통해 운항 통제 분야 강화에도 나선다.

이미 안전운항 관리체계를 갖춘 국내 대형항공사(FSC)들은 시스템 고도화에 나섰다.

대한항공은 안전 분야에 매년 1000억 원 이상을 투자하고 있다. 직원들의 교육 훈련과 최신 장비를 구입, 안전 관련 세미나 참석 등에 활용된다. 지난해부터 2000억 원을 투입해 전사 시스템을 아마존웹서비스(AWS) 클라우드로 전환하고 있다. 이는 운항, 정비 등 각 부문의 방대한 센서 데이터를 인공지능(AI) 기술로 분석해 항공 안전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

아시아나항공도 안전운항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시스템 고도화를 진행중이다. 지난해 11월 고도화 1단계로 비행자료 분석시스템(FOQA) 구축을 완료했으며, 2단계로 ‘비행경향분석시스템’을 아시아나 IDT와 올해 안에 개발할 예정이다.

정부 차원의 항공산업 안전관리도 이뤄지고 있다. 국토부는 지난해 항공업계 현안인 정비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항공사·훈련기관 등과 협업해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 4000여 명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항공정비 전문인력 양성방안’을 마련했다.

국토부는 급성장하는 LCC를 대상으로 조직·기능 확대, 시설·장비 확보 등과 안전투자 유도 등을 중점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안전강화대책의 일환으로 보유 항공기가 25대 이상이 되면 종합적으로 재점검한다는 취지다. 지난 2017년 제주항공에 이어 지난해 진에어, 에어부산이 종합점검을 받았다.

아울러 지난해 항공안전 및 면허관리 강화 등을 골자로 한 ‘항공산업 제도개선 방안’을 발표하고 규제 강화를 예고했다. 특히 면허관리 제도를 개선해 면허 취소 이외에 제재수단을 다양화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방안 이행을 위해 항공사업법령 개정을 추진하고 이르면 올해 상반기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