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금요일인 1월 11일 오전 8시 현재, 서쪽지방은 구름많고, 동쪽지방은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오늘은 중국 북동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으나,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차차 흐려져 제주도와 전남해안은 밤에 비(제주도산지 비 또는 눈)가 오는 곳이 있겠다.

* 예상 적설(12일)
- 지리산부근, 제주도산지: 1cm 내외

* 예상 강수량(11일 밤부터 12일 아침까지)
- 제주도, 울릉도.독도(12일 밤까지): 5~20mm
- (12일) 전남, 경남, 전북남부: 5mm 미만

오늘 미세먼지 농도는 전일 유입된 국외 미세먼지에 대기 정체로 국내 생성 미세먼지가 더해져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과 강원영서·충청권·광주·전북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되지만, 대구·경북은 오전에 '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다.

내일(12일)은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나겠다. 전국이 대체로 흐리다가 낮부터 차차 맑아지겠으나, 전라도와 경남, 제주도는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경북남부는 새벽부터 아침 사이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은 내일 새벽부터 아침 사이 내리는 눈이나 비가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에 유의를 당부했다.

모레(13일)는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맑겠다.

< 기온 전망 >

상대적으로 따뜻한 서풍이 유입되면서 기온이 차차 올라 당분간 평년보다 2~5도 높겠다.

< 안개 전망 >

오늘 아침까지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낮 동안에도 연무나 박무로 남아 있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과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 건조 현황과 전망 >

지난 12월 13일 강원동해안을 시작으로 현재 전국 대부분 지역(충남서해안, 일부 전라도, 제주도 제외)에 건조특보가 장기간 이어지고 있다. 특히, 일부 서해안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의 실효습도는 40% 이하이고, 동해안은 25% 내외로 매우 건조한 상태다.

* 실효습도: 목재 등의 건조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실효습도가 낮을수록 건조함을 의미함

따라서, 건조한 대기로 인해 화재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오늘 밤부터 내일(12일) 낮 사이 일부 남부지방에는 비 또는 눈이 오겠으나, 내리는 양이 적어 건조한 대기 상태를 충분히 해소하기 어렵겠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현재, 동해중부먼바다에는 풍랑특보가 발효(오늘 06시 해제)된 가운데, 오늘 아침까지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며 물결이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 중인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