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특검법안 단독 발의 가능하지만 야권 공조 위해 합의”

민주평화당 장병완(왼쪽부터),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 등과 관련한 합의문을 협의하기 위해 회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민주평화당 장병완(왼쪽부터),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 등과 관련한 합의문을 협의하기 위해 회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 3당이 8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 폭로의혹을 위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청문회와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검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나경원 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장병완 평화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회동을 가지고 이 같은 합의점을 도출했다. 여기에 청와대 행정관의 육군 참모총장 면담 논란에 대해선 국회 국방위와 운영위 연석회의를 통해 대책방안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김태우 전 특별감찰관이 제기한 의혹에 대해 검찰의 중립적이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면서 특검 도입 관련 구체적 방법과 시기에 대해 (야3당이) 논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김 원내대표는 신 전 사무관 사태와 관련해선 “기획재정위원회에서 관련 인사들이 출석하는 청문회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기재위 핵심 관련자들 출석이 어려워 김동연 부총리 등 핵심관련자 출석하는 회의를 추진하겠다”며 “임시국회 안에 청문회 이뤄질 수 있도록 계속해서 여당에 촉구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나 원내대표는 “실질적으로 저희 당만 단독으로 특검법안을 발의할 수 있지만 다른 야당의 공조를 얻기 위해 특검의 도입 시기와 방법에 대해 논의가 시작된 것이다. 다른 야당과 공조하는 특검법을 발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병완 원내대표는 “국회 운영이 활성화되기 위해선 모든 상임위 차원의 청문회가 일상적으로 이뤄지고, 정부의 잘못한 점과 정책적인 부분에 대해 (지적할 수 있는) 상임위가 상시적으로 활성화돼야 한다”며 “이를 위한 첫 번째 사례로 신 전 사무관 사건이 다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야권 공조에 정의당의 참여하지 않은 것과 관련해선 김관영 원내대표가 “어제 윤소하 원내대표와 장 원내대표, 셋이서 만나 오늘 회동에 대해 미리 의논했다”며 “윤 원내대표가 일정상 참석하지는 못하지만 야3당이 선거법 개편을 위해 노력했고, 그런 점에서 앞으로 행동을 같이 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다만 야권 공조 과정에서 걸림돌이 된 한국당의 5·18광주민주화운동 진상조사위원회 위원 추천은 한국당 측에서 가급적 빠른 시일내 처리키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