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한진중공업은 8일 자회사이자 해외 현지법인 수빅조선소(HHIC-Phil)가 필리핀 현지 올롱가포 법원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다고 공시했다.

2016년 채권단 자율협약 체결 이후 최근 3년 연속 영업이익을 내며 경영 정상화에 힘쓰던 한진중공업이 종속기업 회생신청이라는 암초에 부딪히면서 지역 경제 악영향이 우려된다.

수빅조선소는 한진중공업이 경쟁력을 높이려 2004년 필리핀 수빅에 건립했다. 이후 부산 영도조선소에서는 해군 함정 위주의 특수선을, 수빅조선소에서는 상선을 건조해 왔다.

수빅조선소는 조선업 불황이 10년째 지속하면서 수주량 감소와 선가 하락 등을 견디지 못했다. 현지 수빅조선소 수주 잔량은 10척에 불과하다.

수빅조선소는 2006년 선박건조를 본격화한 이후 기자재 대부분을 부산·경남지역 업체로부터 조달하면서 지역 경제에 큰 도움을 줬다.

이 때문에 이번 기업회생 신청으로 지역 조선기자재업계에 상당한 피해가 우려된다.

지속적인 수빅조선소 적자 탓에 협력업체 물품대금 수백억원을 지급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인 것으로 알려졌다.

모회사인 한진중공업은 협력업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특별 상담센터를 설치해 운영하기로 했지만 수빅조선소가 해외 현지법인이라는 점 때문에 구제가 쉽지 않아 보인다.

수빅조선소 현지법인 자산총액은 1조8천400억원에 달한다. 국내 근로자 수는 적지만 현지인 위주로 4천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한진중공업은 2016년 채권단과 자율협약을 맺고 2천500억원을 수혈받아 보유 부동산과 자회사 등을 매각하며 자구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까지 인천 율도부지, 부산 다대포공장 부지 등 부동산과 하코(Hacor), 한국종합기술 등 자회사 및 지분을 매각해 1조4천억원에 달하는 자구계획을 이행했다.

채권단이 제출한 자구계획 2조1천억원의 65%에 달하는 수준이다.

채권단 자율협약 이후 차기고속정, 다목적훈련지원정, 경비함 등 올해까지 해군과 해경에서 발주한 중소형 군함 총 27척, 1조2천억원 상당의 물량을 수주했다.

영도조선소는 3년 치 물량을 확보한 셈이다.

영도조선소 실적 개선 등으로 한진중공업은 2015년 1천500억원의 영업손실에서 이듬해에는 영업이익 493억원을 기록한 데 이어 2017년에는 867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렸다.

지난해 영업이익도 흑자가 예상된다.

한진중공업은 수빅조선소 기업회생 신청으로 영도조선소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고 있다.

현지 인력 역시 일감 감소에 따른 자연 감소와 희망퇴직 등으로 줄여 왔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