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이후로 보류, 장기과제로 전환해 추진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인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을 보류하고 이를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마무리된 이후의 ‘장기 사업’으로 전환키로 했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 재임 중 ‘광화문 대통령 시대’ 개막은 사실상 무산됐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4일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유홍준 대통령 광화문시대 자문위원 등 전문가들은 오늘 오후 역사성, 보안, 비용 등을 종합 검토한 결과를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했다”고 말했다.

이어 유홍준 자문위원이 이에 대해 “현 단계에서 광화문 청사로 이전할 경우 청와대 영빈관, 본관, 헬기장 등 집무실 이외 주요기능 대체 부지를 광화문 인근에서 찾을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청와대 개방과 집무실의 광화문 이전은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마무리 된 이후에 장기적인 사업으로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집무실의 광화문 이전은 지난 대선 당시 문 대통령이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의 일환으로 약속한 사항이며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에도 국정과제로 상정해 추진해온 사안이다. 그러나 이를 서울시와 문화재청이 추진하는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사업’과 연계키로 함에 따라 보류된 것이다.

서울시가 추진하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은 2021년 5월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맞춰 이후 대통령 집무실의 광화문 이전이 순조롭게 진행된다 하더라도 문재인 정부 재임 기긴 중에 완료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

문 대통령의 대선공약을 이행할 수 없게 된 데 대해 “대통령으로써 임무를 수행하다보니, 이에 따르는 경호와 의전이라는 게 엄청 복잡하고 어렵다는 사실을 대통령도 인지했다”며 “모든 것을 감안했을 경우 광화문 인근 속에서 새로운 곳을 찾아서 집무실·관저 등을 전체적으로 재구성하지 않으면 불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모든 것을 감안한다고 했을 경우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이 여러 가지로 나왔고, 그에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이상적인 안은 어딜까’하는 것을 찾기도 했지만 그것이 현실 가능한 것은 아니었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광화문 시대’ 추진 보류를 결정하기까지의 애로도 얘기했다.

또 유 위원은 ‘광화문 재구조화 사업’ 진행 이후로 보류한 배경에 대해 “광화문 광장이 형성되면 정부종합청사나 외교부 청사로 대통령 관저가 나가는 것은 어떤 면에서 불가능하다”며 “왜냐면 대통령이 근무하는 곳으로부터 100미터 이내에는 시민들의 집회나 접근이 금지되기 때문에, 광장을 만들어 놓고 사람들이 올 수 없는 그런 일이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유홍준 위원은 이에 “현재 서울시와 문화재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토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며 “광장 계획은 국제설계경기에 공지에 돼서 477명 건축가가 신청해서 1월21일에 심사 결과 발표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또 유 위원은 향후 추진계획에 대해 “대통령께서 광화문 대통령을 하겠다는 뜻은 국민과의 소통이라는 것과 청와대 개방 2가지가 기본 기조였다”며 “그 중 청와대 개방은 경복궁-청와대-북악산 연결시켜서 청와대에 광화문이 아니라, 광화문을 청와대 안으로 끌어들이는 확장하는 개념으로 추진해서 북악산 정축으로 올라갈 수 있는 방법으로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렇게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현재 관저 앞을 통과해야 하는 문제가 따른다. 이 문제를 관저 이전까지 포함해서 중장기적으로 추진하는 동선을 경호처와 함께 검토키로 했다”며 “가능하면 많은 사람들이 청와대를 방문할 수 있기를 희망하는 그런 방향에서 실현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같이 결론 내림으로써 제가 맡은 광화문시대 위원회는 별도로 구성하지 않고 이 사업을 실무 부서에서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해 2월 유 위원을 자문위원으로 위촉한 뒤 그를 중심으로 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었으나 이 또한 취소한 것이다.

‘광화문으로 청사 이전’을 추진하더라도 문 대통령은 사용할 수 없는데 대해선 “옮기진 않더라도 ‘이렇게 하는 것이 최선입니다’라는 것까지는 기왕 노력했던 결과를 제시하려고 한다”며 “현 대통령이 다 만들어 놓고 자기는 안 살고 다음 사람에게 ‘여기서 살아라’고 넘겨주는 것은 도리에 맞지도 않다”고 말했다.

유 위원은 이에 “그렇다고 문제가 있으면서 우리는 끝내면 그만이라고 할 수 없기 때문에 어찌 됐든, 수용되든 안 되든 (광화문으로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안을) 만들 계획”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