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문재인 정권은 사찰정권, 국정조사·특검 불가피”
“문 대통령, 이번 일 탄핵감 아닌지 답해야”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운데)가 2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운데)가 2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27일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이었던 김태우 검찰 수사관의 폭로로 촉발된 ‘민간인 사찰 의혹’과 ‘블랙리스트 의혹’을 집중 부각시키며 대여 총공세를 펼쳤다.

한국당은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출석하는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과 국정조사·특검 필요성을 거론하며 대여 압박을 가했다.

특히 한국당은 전날 공개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 사퇴동향’ 문건을 ‘블랙리스트’로 규정하며 이날 오후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과 박천규 환경부 차관, 주대형 감사관, 이인걸 전 특감반장 등 5명을 직권남용죄로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환경부가 해당 문건은 김태우 수사관의 요청에 따른 것이라고 밝힌 것에 대해 “상식 이하의 변명”이라고 비판했다.

또 전날 있었던 검찰의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과 특별감찰반에 대한 압수수색에 대해서도 “쇼”라고 평가절하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실세 사찰 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이 정권은 사찰정권임이 명백히 드러났다”며 “민간인 사찰, 공무원 사찰, 게다가 어제는 환경부에서 작성한 블랙리스트까지 발견됐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오늘 전 환경부장관과 관계자들 고발은 물론, 이 사건이 진행되는 것을 볼 떄 저는 결국 국정조사는 피할 수 없다고 본다”며 “또 어제 검찰의 보여주기식 압수수색에 비춰볼 때 검찰수사도 결과적으로 믿기 어려워서 특검도 불가피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한국당에서는 청와대의 말을 듣기 위한 국회 운영위 소집은 당연히 기본적인 요구사항이고 상황 진전에 따라 그 다음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앞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이명박 정부 시절 국무총리실 산하에서 일어난 사찰을 보고 ‘국기문란 행위로 탄핵이 가능한 사안이다’라고 했는데 이번 일은 탄핵감이 아닌지 답해야 한다”며 “이번 사안은 총리실이 아닌 대통령이 있는 청와대에서 일어난 것을 비춰보면 더 위중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당 법률지원단장인 최교일 의원은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 등 5명 고발 계획을 전하며 “청와대와 환경부는 처음에 모른다고 했다가 환경부에서 뒤늦게 이를 시인했다”며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이 8개 산하기간에 재직 중인 24명 인사들에게 사표 제출을 종용하고, 요구에 반발하는 인사들의 동향까지 적어 보고한 것은 청와대와 피고발인 상호간에 사표 제출 요구에 대해 공모했다고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김태우 수사관이 먼저 요청해서 줬기 떄문에 문제가 없다는 변명은 상식 이하의 변명이다”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용남 전 의원은 “환경부를 포함해 문재인 정부에서는 상식 밖의 궤변을 계속 내놓을 게 아니라 국민이 이해할 수 있는 상식적인 해명을 내놔야 한다”며 “환경부를 제외하고 어느 부처까지 이러한 인적청산 작업이 조직적으로 이뤄졌는지 책임이 있는 고위자의 답변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진상조사단장인 김도읍 의원은 검찰의 청와대 압수수색에 대해 “청와대가 제출할 자료를 선택하는 셀프 압수수색이다. 경내가 아니라 문 앞에서 자료만 받아온 택배 압수수색”이라며 “가장 중요한 휴대폰은 한 대도 제출하지 않은 맹탕 압수수색이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청와대와 검찰은 압수수색 쇼를 중단하고 오늘이라도 청와대 경내에 들어가 수사에 필요한 모든 증거를 확보해야 한다”며 “민정수석실은 자신들이 애용해온 휴대폰을 임의제출해달라. 휴대폰 확보가 지연될수록 저장돼 있는 각종 증거들을 인멸할 수 있는 시간만 벌어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