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홍정열 기자] 전라남도가 신산업 발굴을 위한 연구개발(R&D)을 대폭 늘릴 방침이다.


전남도는 20일 기존 산업이 쇠퇴하는 상황에서 연구개발(R&D)에 지역경제 사활이 달렸다고 판단하고 R&D 사업을 대폭 늘리는 내용의 ‘전남 R&D사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는 신산업 발굴을 위한 연구가 절실한 상황에서 전남의 R&D 예산이 전국의 1%에도 미치지 못해 산업화에 뒤진 전남은 4차산업혁명 시대에도 낙후를 면할 수 없다는 위기의식에서다.


R&D 활성화 방안은 대학을 비롯한 연구기관과 함께 면밀한 분석과 토론을 거쳐 R&D 예산 확대와 추진체계 구축, 국책연구기관 유치 및 산학연 연계사업 활성화 방안 등을 담았다.


사업 추진은 2022년까지 전국의 R&D 사업비 1.2%인 8천328억원으로 확대키로 했다.


이를 위해 정부 공모사업에 전략적으로 대응하고 도 자체 연구개발 사업비를 점진적으로 확대한다.


또 여러 부서가 진행하던 R&D 사업의 기획·평가·관리를 신성장산업과가 총괄하고, 전남 TP(과학기술진흥센터)를 전담부서로 지정해 R&D 사업을 조사·분석·지원토록 했다.


이와 함께 기업의 부설연구소 설치 확대, 기술 사업화 지원 및 성과 확산, 역 대학의 우수 연구인력 육성, 산학연계 연구개발 인프라 구축 등에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아울러 특화 산단별 연구개발 기반 조성 등 산학연 연계사업 활성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분소와 섬발전연구진흥원과 같은 국책연구기관을 적극 유치할 계획이다.


예산확보 동기유발을 위해 기획예산 5억원을 확보해 연구과제 발굴과 중앙부처 R&D 공모사업에 대응키로 했다.


전남도는 매년 각 실과와 도 산하 기관이 R&D 예산 확보 목표량을 세워 연 2회 계획보고와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키로 했다.


김신남 전라남도 경제에너지국장은 “민선 7기를 맞아 줄기차게 강조한 R&D분야 혁신성장을 위해 관련 예산을 대폭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권역별 대·중소기업과 산학연이 연계한 R&D 협력사업도 집중 육성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홍정열 기자 hongpen@polinews.co.kr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