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택시업계 안정·국민 수요 편익 관점서 공론의 장 필요”

18일 오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회의실에서 비공개로 열린 민주당 정책위 택시·카풀 TF, 4개 택시단체 대표자 간담회에 택시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18일 오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회의실에서 비공개로 열린 민주당 정책위 택시·카풀 TF, 4개 택시단체 대표자 간담회에 택시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18일 카풀업계와 택시업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사회적 대타협 합의 기구 설치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날 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김태년 정책위의장, 택시·카풀 태스크포스(TF)는 4개 택시단체 대표와 간담회를 열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과 전현희 카풀TF 위원장은 비공개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택시업계의 안정과 국민의 수요자 편익이라는 두 가지 관점을 바탕으로 주요 쟁점을 점검하고 보완할 공론의 장이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당은 사회적 대타협 기구를 만들자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또한 택시단체 역시 내부 협의를 통해 입장을 정리키로 했다.

이날 이해찬 대표는 “택시업계의 안정과 국민의 수요자 편익이라는 두 가지 관점을 바탕으로 주요 쟁점들을 점검하고 보완할 수 있는 공론의 장이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사회적 대타협 참여를 요청했다”고 발언 한 것으로 전해진다.

전현희 카풀TF 위원장은 사회적 대타협 기구와 관련해 “4개 택시단체장과 정부·여당, 카풀업계 대표가 참여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합의안을 만들어보자는 취지”라며 “택시업계의 제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으며 택시업계도 택시 발전을 위한 고충이나 상생방안에 대해 많은 말씀을 했다”고 말했다.

다만 택시업계에선 사회적 대타협 기구 설치에 전적인 합의는 이루지 못한 상황이다. 전 위원장은 “혹시 불행한 일이 생기지 않을까 저희도 굉장히 우려하고 있다”며 “상생 방안을 찾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 사납금제 폐지, 월급제 전환 등에 대해선 논의되지 못했으며 카풀 업계 역시 ‘사회적 대타협 합의 기구’에 대한 제안을 아직까지 받아들이진 않았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