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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김능구의 정국진단]홍일표③ “나경원, 文정부에 강력한 투쟁…당내‧보수통합 이뤄내야”

“민생영역은 與에 협조, 헌법 가치 반하는 문제 확실히 반대…선별적 반대 필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홍일표 위원장(자유한국당, 3선, 인천 미추홀구갑)은 나경원 신임 원내대표의 중요한 과제로 문재인 정부에 대한 강력한 투쟁과 당내 계파간 통합 및 보수대통합을 꼽았다.

홍일표 위원장은 지난 13일 국회 산자위원장실에서 진행된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의 대담 형식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나 원내대표의 과제는 결국 대외적으로는 여전히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 강력한 투쟁을 해야 하고, 대내적으로 통합을 해내야 한다는 것”이라며 “일단 한국당 내에서 친박과 비박의 통합을 이뤄내야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보수대통합을 이뤄내야 한다”고 밝혔다.

홍 위원장은 친박계의 지원을 받은 나 원내대표가 당선되면서 바른미래당 내 한국당 출신 의원들의 복당이 어려워진 것 아니냐는 지적에 “나 원내대표도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며 “만약에 나 원내대표가 친박의 표로 당선됐기 때문에 친박성을 계속 유지하는 당에 오고 싶지 않다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분들을 설득하든지 아니면 이쪽을 설득해서 올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줘서 우리가 힘을 합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위원장은 이와 함께 한국당이 그동안 무조건 ‘반대를 위한 반대’만 한다는 비판을 받아온 것과 관련 “(여당과)협치가 필요한 영역, 민생과 관련된 영역들은 협조해주고, 정말 중요하게 헌법 가치에 반하는 문제들은 확실하게 반대를 하는 선별적인 반대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홍일표 위원장과의 일문일답이다.

-친박‧잔류파의 지원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나경원 의원이 비박‧복당파 김학용 의원을 누르고 원내대표에 당선됐다. 나 의원과 김 의원과의 표 차이가 두 배 가까이 났다. 원내대표 경선 결과를 어찌 봤나.
지난번 원내대표 선거를 할 때만 해도 계파와 관련된 이야기들이 많이 있었고 그래서 우리가 ‘도로 친박당’으로 가서는 안된다라는 공감대가 있었다. 그런 공감대가 김성태 의원을 원내대표로 만들어줬다고 생각된다. 지난 지방선거 직후에 의원총회를 하면서 굉장한 충돌이 있었다. 그때 여러 가지로 당 지도부가 관리를 잘못한 탓이 크다. 당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면서 비대위에 전권을 줘서, 칼을 줘서 ‘내 목부터 치게 하겠다’ 이런 식으로 나오니까 친박계에서 우리를 겨냥한 것 아니냐고 크게 반발하면서 한번 크게 싸우는 모양새가 됐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회가 들어선 이후에 싸움은 잦아들고 지금까지 왔다. 이 때문에 우리가 또 계파로 싸우는 모습을 보여서는 안되겠다는 생각들을 많이 갖게 됐다. 이번 원내대표 경선에서는 어느 계파도 그렇게 사생결단식은 없었다. 비교적 느슨하게 의원들이 알아서 하되, 가급적이면 이랬으면 좋겠다, 이런 정도의 분위기였다. 나경원 원내대표의 경우에는 전통적 친박도 아니고, 원래는 비박이었지만 비박계 지지를 그동안 못 받아서 원내대표가 안된 상황이었다. 나 원내대표가 중도적인 입장에서 자기가 통합을 위해서 일을 해보겠다고 하니까 거기에 귀를 많이 기울인 게 아닌가 보여진다. 나 원내대표가 여성 원내대표이고 굉장히 스마트하다. 이미지도 좋다. 한국당이 투박하게 투쟁만한다는 인상에서 변화된 인상을 주는 효과도 있으리라고 본다.

-보수진영에서 보수대통합은 누구나 이야기를 하고 있다. 바른미래당 소속 한국당 출신 의원들이 복당할 것이라는 얘기는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친박의 지원을 받은 나 의원의 원내대표 당선으로 이들의 복당이 어려워진 것 아니냐는 분석이 있는데.
그분들이 오기는 올 것이다. 언제 오느냐가 문제다. 보수로서 뜻을 같이하는 분들과 같이 한 조직이 되는 게 훨씬 좋다. 투쟁력도 강화된다. 문재인 정권의 폭주를 막기 위해 한데 모이자는 것은 좋은 생각이고 또 그렇게 돼야 한다. 야당이 분열돼서는 힘을 못 쓴다고 생각이 돼서 보수대통합이라는 기치는 꼭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이를 위해서는 나경원 원내대표도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만약에 나 원내대표가 친박의 표로 당선됐기 때문에 친박성을 계속 유지하는 당에 오고 싶지 않다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분들을 설득하든지 아니면 이쪽을 설득해서 올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줘서 우리가 힘을 합치도록 해야 한다. 나 원내대표의 과제는 결국 대외적으로는 여전히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 강력한 투쟁을 해야 하고, 대내적으로 통합을 해내야 한다는 것이다. 일단 한국당 내에서 친박과 비박의 통합을 이뤄내야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보수대통합을 이뤄내야 한다. 그런 것들은 어느 것 하나도 중요하지 않은 것은 없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국민 요구와 정서에 동떨어진 투쟁을 해서는 국민의 지지를 회복하기 어렵기 때문에 국민과 함께 하는 투쟁을 하겠다고 했다. 그러면 전임 김성태 전 원내대표는 국민과 함께 하는 투쟁을 안했다는 얘기일까.
김성태 전 원내대표가 국민과 함께 하는 투쟁을 안했다기 보다는 새롭게 되면서 뭔가 차별화된 콘텐츠를 얘기하려다보니 한 이야기로 보여진다. 다만 우리가 과거에 너무 이런 것까지 반대해야 되느냐 그런 부분들이 있기는 있었다. 그래서 협치가 필요한 영역, 민생과 관련된 영역들은 협조해주고, 정말 중요하게 헌법 가치에 반한다거나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반대를 하는 선별적인 반대가 필요하다. 과거 한때 어떤 장면을 보면 모든 것을 다 반대만한다, 반대를 위한 반대라는 인식을 줘서 국민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지 못했다.

 

 



















[스페셜인터뷰] 조민② “北 동창리 움직임은 미국의 관심 촉구용”
한반도 평화시대의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국 협상 결렬로 성과없이 끝나면서 북한 비핵화 문제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이에 <폴리뉴스>는 조민 평화재단 평화교육원장을 모시고 제2차 북미정상회담 평가와 향후 과제 및 전망을 들어봤다. 조민 원장은 8일 <폴리뉴스> 사무실에서 진행된 본지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북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움직임에 대해 “미국의 관심 촉구용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조 원장은 그러나 “북한 측에 아무런 길이 보이지 않는 막다른 형태는 위험하다”며 “실무 차원에서 다시 협상이 이루어져야 하고, 제3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기 전까지 북한의 숨통을 터주는 대화는 지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역할로 민간부문의 인도적 지원은 물론 “정부가 나서서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인도적 차원의 대북 지원 필요성을 적극 설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 원장은 또 “북한이 ‘절세 백두 위인의 보검’인 핵을 결코 포기할 수 없다”며 막연한 희망적 사고와 낙관적 전망을 경계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과 협상을 해야만 하는 이유는 “완전한 비핵화

[카드뉴스] 현대차-카드사, 수수료율 인상 갈등…신한·삼성 등 가맹계약 해지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현대자동차와 카드 수수료율 인상 갈등을 겪은 신한·삼성·롯데카드가 결국 가맹점 계약을 해지 당했다. 현대차는 11일 자사 영업점에 신한·삼성·롯데카드를 받지 말라고 지시했다.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해당 3개사 카드로 결제를 요구하면 거부당한다는 뜻이다. 앞서 대부분의 카드사는 지난 1일 현대차의 카드 수수료율을 현행 1.8%대에서 1.9% 중반대로 0.1∼0.15%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금융당국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카드수수료 종합개편방안에 따른 조치다. 금융위는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이 주로 대형가맹점에 쓰이는데 이를 중소가맹점과 공동 부담해왔다”며 대형가맹점이 돈을 더 내는 방향으로 수수료 체계를 개편했다. 그러나 현대차는 카드사들이 내놓은 수수료율 인상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동결에 가까운 0.01~0.02%포인트 인상으로 맞섰다. 동시에 카드사들에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카드사와 현대차 간 협상의 물꼬가 트인 건 지난 10일이다. 현대차가 0.05%포인트 인상으로 한 발 물러서면서 KB국민·현대·하나·NH농협·씨티카드와의 협상이 타결됐다. BC카드도 11일 현대차가 제시한 0.05%포인트 인상, 즉 1.89% 수준의

[카드뉴스] 깊어져만 가는 르노삼성 노사 갈등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사 갈등이 깊어져가고 있습니다. 28일 르노삼성 노조는 민주노총·금속노조와 공동투쟁을 결의했습니다. 노조는 “르노그룹이 ‘기술사용료, 연구비, 용역수수료, 광고 판촉비’ 등의 명목으로 거액의 자금을 요구했다”며 “노동자에게 희생을 강요하면서 무리한 고배당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지난해 6월 시작한 르노삼성의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은 해를 훌쩍 넘긴 지금까지도 마무리되지 못했습니다. 노사는 16차례 본교섭을 벌였으나 임단협 협상 세부 안건조차도 논의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로스 모조스 르노그룹 부회장은 부산공장을 직접 방문해 “파업은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다”며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 대표 역시 “3월 8일까지 협상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처음으로 시한을 언급했습니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6월 임단협 협상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모두 42차례에 걸쳐 160시간의 부분파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에 르노삼성 협력사들과 부산상의는 “임단협 지연과 파업으로 협력사와 부산·경남 지역 경제가 모두 타격을 받고 있다”며 르노삼성 노사에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이 상황이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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