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영화 '아비정전'은 왕가위 감독이 1990년에 연출한 두 번째 장편영화. 어머니에게 버림받은 탓에 사랑을 믿지 않는 남자와 그 주변 사람들의 쓸쓸한 인간관계에 대해 묘사했다.

개봉 당시 장국영, 장만옥, 유가령, 장학우, 유덕화, 양조위 등 중화권 인기배우들의 대거 출연에 기대감을 높였지만 흥행에는 참패했다. 하지만 지금은 왕가위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홍콩 최고 권위의 시상식인 홍콩금장상영화제에서 작품상과 감독상을 비롯해 5개 부문을 수상했다.

아비(장국영)는 늘 여자를 갈구하지만 깊은 사랑은 경계하는 바람둥이다. 도박장의 매표소에서 일하는 수리진(장만옥)에게 먼저 접근해 그녀의 사랑을 얻는 데 성공해 동거생활에 들어간다.

이도 잠시, 아비는 수리진을 자신의 집에서 쫓아낸 뒤 댄서인 루루를 들여 또 다른 사랑을 나눈다. 루루는 소극적인 수리진과 달라서 아비가 자신에게 싫증을 느꼈다는 걸 눈치채고는 헤어지지 않기 위해 갖은 노력을 다한다.

그럼에도 루루에게 매몰차게 이별 선언을 하는 아비에게는 길게 사랑을 지속하지 못하는 나름의 사연이 있다. 어려서 친어머니에게 버림받아 지금의 양어머니에게 입양된 것.
게다가 양어머니 역시 여러 남자를 전전하는 까닭에 아비의 분노를 부른다. 루루와 헤어지고 양어머니와도 사이가 극도로 나빠진 아비는 친어머니를 찾기 위해 필리핀으로 향한다.

버림받은 수리진은 아비에게서 자신의 짐을 받으러 갔다가 그곳을 지나치던 경찰관(유덕화)을 만난다. 초췌한 수리진을 위로하던 경관은 그것이 인연이 되어 호감을 갖는 사이로 발전한다. 하지만 이 둘의 만남 역시 짧게 끝나고 만다. 수리진과의 만남을 뒤로하고 경관 일을 그만 둔 남자는 선원이 되어 필리핀에 가게 된다.

우연히 길을 가던 중 술에 취해 길바닥에 쓰러져 있는 아비를 발견한 남자는 그를 자신의 숙소로 데려간다. 정신을 차린 아비는 남자에게 필리핀을 떠나자고 제안한다. 그런 뒤 어느 바로 데리고 갔다가 위장 여권을 거래하던 중 상대방을 칼로 찌르면서 도망치는 신세가 된다.

주요 등장인물

아비(장국영) : 짧은 만남을 가진 뒤 여자를 갈아치우는 바람둥이. 친어머니에게 버림받은 기억을 지우지 못해 이성을 사귈 때면 자신이 먼저 떠난다.

수리진(장만옥) : 도박장 매표소에서 일하는 점원. 이성에게 쉽게 마음을 주지 않지만 한번 마음을 주면 오랫동안 간직하는 스타일이다.

루루(유가령) : 사랑에 적극적인 전문 댄서. 아비가 구애하자 이를 즉각적으로 받아들인다. 이후 아비가 떠나지만 어떻게든 사랑을 되찾기 위해 필리핀으로까지 가게 된다.

경관(유덕화) : 힘든 시간을 보내는 수리진에게 잠시나마 위로가 되어주는 남자.

아비의 친구(장학우) : 아비를 만나러 갔다가 루루를 보고는 첫눈에 반한다. 아비를 찾겠다며 필리핀으로 떠나겠다는 루루를 위해 경비까지 마련해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