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동형 비례대표제 부정적…국민정서 공감 안해"

자유한국당 나경원 신임 원내대표가 12일 비박계·복당파 김학용 의원을 압도적으로 누르고 자신이 원내대표에 당선된 데 대해 "이 압도적 표 차이로 이미 계파는 종식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전날 압도적인 표 차이가 초재선이 중심인 우리 당에서의 의원님들의 마음을 표출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저의 당선으로 일단 분열의 움직임은 일단 잦아들 것"이라며 "상대 후보가 당선됐을 때는 분열의 움직임이 현실화될 수 있었다. 계파 색이 옅은 제가 당선되는 것이 우리 당의 분열을 막는 길"이라고 밝혔다.

그는 바른미래당 손학규·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하며 단식 농성을 벌이는 것과 관련, "오늘 일단 두 분을 만나 뵙고 입장을 조금 더 들어보고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선거제도는 권력구조하고 굉장히 관련이 되는 제도다. 그래서 권력구조와 같이 논의해야 한다는 기본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다"며 "또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의원정수 확대 없이 이뤄지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국민정서가 과연 공감해주실 수 있는지, 이런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저는 조금 부정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우리 당내에서 의원님들의 의견도 물어야 하는 절차도 있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당장 연동형 비례대표제 문제를 먼저 생각하는 것보다 선거구제 개편 전체에 대해서 우리가 정치개혁특별위원회 활동시한부터 살펴보는 것이 맞다"고 여지를 남겼다.

나 원내대표는 "이 문제가 정리되면 우리 야3당과 저희 당이 공조할 수도 있고, 야3당이 더불어민주당과도 공조할 수 있지만, 또 다른 협치 모델을 만들 수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임기 시작과 함께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사안으로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국정조사를 꼽았다. 그는 또 "탄력근로제 확대 관련 법안도 빨리 마무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