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12일 오전 3시 43분경 전북 부안군 동남동쪽 4km 지역(위도: 35.72 N, 경도: 126.78 E )에서 규모 2.3의 지진이 발생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번 지진으로 인한 별다른 피해는 없을 것으로 보이며 이날 지진의 최대진도는 1로 대부분 사람들은 느낄 수 없으나, 지진계에는 기록된다.

수요일인 12월 12일 오전 8시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으나, 전라서해안과 제주도는 구름이 많고 전남서해안에는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고. 제주도에는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다. 중부내륙과 경상내륙에는 안개가 짙게 낀 곳이 있다.

오늘은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제주도는 구름많고 아침까지 비 또는 눈이 조금 오는 곳이 있겠다.

* 예상 적설(12일)
- 울릉도.독도: 2~7cm, 제주도산지: 1cm 내외

* 예상 강수량(12일)
- 울릉도.독도: 5~20mm, 제주도: 5mm 미만

오늘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해 대부분 '보통' 수준이겠으나, 일부 중서부지역은 대기 정체로 국내 생성 미세먼지에 국외 미세먼지가 더해져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남부·대전·세종·충북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좋음'∼'보통'으로 예상되지만, 서울·경기북부·충남·전북은 오전에, 강원영서는 오전과 밤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다.

내일(13일)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은 후 차차 벗어나겠다.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중부(강원영동 제외)와 전라동부내륙, 경북북부내륙에는 새벽부터 오후 사이에 가끔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남부지방은 가끔 구름많고 산발적으로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 예상 적설(13일 새벽부터 오후까지)
- 경기남부, 강원영서남부와 산지, 충북북부, 울릉도.독도: 2~5cm
- 그 밖의 중부지방, 전라동부내륙, 경북북부내륙, 서해5도, 북한: 1~3cm

* 예상 강수량(13일 새벽부터 오후까지)
-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 전라동부내륙, 경북북부내륙, 서해5도, 울릉도.독도, 북한: 5mm 미만

모레(14일)는 중국 발해만 부근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맑겠다.

< 기온 전망 >

당분간 기온은 평년보다 2~4도 정도 낮겠고, 내일(13일) 기압골 통과 후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가 낮아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 안개 전망 >

오늘 아침까지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야한다.

< 강풍 전망 >

모레(14일)까지 해안에는 바람이 강하게 불고, 그 밖의 내륙에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 건조 현황과 전망 >

현재, 서울.경기도에 건조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내일(13일) 눈이 오기 전까지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해상 현황과 전망 >

현재, 제주도남쪽먼바다와 동해먼바다, 동해중부앞바다에 풍랑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모레(14일)까지 대부분 해상에서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내일(13일)까지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해 높은 파도가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o 강풍주의보 : 울릉도.독도, 흑산도.홍도, 전라남도(거문도.초도)
o 풍랑주의보 : 제주도전해상,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서해남부먼바다, 동해중부전해상, 동해남부먼바다
o 건조주의보 : 인천(강화군,옹진군 제외), 서울, 경기도(안성, 파주, 양주, 고양, 연천, 김포 제외)

(1) 대설 예비특보
o 12월 12일 낮 : 울릉도.독도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