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의 기본적 덕목은 잘 싸우는 것, 투쟁하는 정당 돼야”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왼쪽)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본인이 주재하는 마지막 원내대책회의에 입장하며 동료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왼쪽)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본인이 주재하는 마지막 원내대책회의에 입장하며 동료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년의 임기를 마치는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1일 “북한과 신뢰 확보의 종착역은 북핵 폐기를 통한 실질적 한반도 비핵화의 진전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잘한 일에 꼭 종지부를 찍어달라”고 요청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 동안 잘한 부분도 많은데 대표적으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신뢰 확보는 누가 봐도 잘한 것”이라고 평가하며 이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문 대통령은 1기 내각 출범 시 선거를 도운 데 대한 논공행상 인사도 있었지만, 경제부총리만은 전통 관료를 임명한 것은 공직사회가 안정을 찾는 한 수였다”면서 “다만 오기와 몽니로 소득주도성장을 밀어붙일 상황은 아니라는 점을 인식해 달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평생을 군인으로 살다 한순간 적폐로 몰려 전직 기무사령관이 스스로 투신했고, 어제는 생존의 벼랑 끝에 내몰린 택시기사가 분신했다”며 “더는 적폐청산이라는 미명 아래 정치보복을 일삼지 말고, 누구도 스스로 목숨을 끊지 않는 세상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어제 한 언론보도에서 다수의 민주당 의원들이 누가 한국당 원내대표가 되든 김성태보다 낫다고 했는데, 야당 원내대표에게 보내는 최고의 찬사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누가 한국당 원내대표가 되든 차라리 김성태가 낫다고 곧 그리워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첫째도, 둘째도 야당의 기본적인 덕목은 잘 싸우는 것”이라며 “야당은 투쟁하는 정당이어야 하고 살기 위해 몸부림치는 정당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후임 원내지도부를 향해선 “대중과 함께하지 못할 때 야당의 생명력은 끝이라는 사실을 절대 잊어선 안 된다”며 “야당의 정책은 철저하게 대중의 전략적인 선호를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조언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