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지지율 하락세, 민생경제 어려운 것이 큰 요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ㆍ최고위원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ㆍ최고위원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청와대 특별감찰반 직원들의 비위 의혹으로 인한 야권의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경질 요구에 3일 ‘야당의 정치적 행위’라고 말했다. 

이날 이 대표는 취임 100일을 맞아 최고위원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제가 파악한 바로는 조국 민정수석은 그 사안에 관해선 아무런 연계가 있지 않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 대표는 조응천 민주당 의원의 ‘자진사퇴’요구에 대해서도 “확인한 바로는 좀더 조속하게 사태를 처리해달라는 발언으로 들었다”고 전했다.

그는 또 “사안의 크기만큼 관리자가 책임을 져야 하는데, 사안의 크기로 보면 그렇게 큰 사안은 아니다”라며 “말하자면 처세를 잘못한 행위이지 뇌물을 받아먹거나 하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우리 당에서도 선거법 위반 등 불미스러운 일이 보도되는데, 그때마다 제가 매번 책임을 져야 하느냐”고 되묻기도 했다.

취임 당시 내년 4월까지 상향식 공천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 공약한 것과 관련해선 “선거라는 것이 상대적인 측면이 있어 전략공천은 하더라도 객관적인 차원에서 하고 최소화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특히 정무적 판단을 갖고 전략공천을 하는 행위는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또한 “사전에 룰을 잘 만들어놔야 당에서 입후보하려는 후보들도 그 기준에 맞춰 활동할 수 있을 것”이라며 “룰을 정확하고 일찍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최근 하락세를 걷고 있는 정부와 당의 지지율에 대해선 “민생경제가 어려운 것이 큰 요인이고, 최근에 있었던 여러 논란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그는 “내년 예산을 정확하게 잘 집행해 민생경제를 활성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극복방안을 제시했다.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한 당의 입장에 대해서도 “우리 당은 권역별 정당명부 비례대표제가 공식적 견해”라면서 “연동형적인 요소가 포함된 권역별 정당명부 안인데, 우리가 다른 나라 사례를 그냥 따라가선 안 되고 현실에 맞는 안을 정개특위에서 잘 도출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의원 정수와 관련해서도 “여론조사에서 국민 50% 이상이 의원정수를 늘리라고 하면 논의 폭이 넓어지는데 정수 늘리는 것은 안된다고 하면 국민 의견을 따라야 하지 않느냐”며 “큰 한계 내에서 비례성을 어떻게 강화할지는 기술적인 문제”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