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안에 탄력근로제 확대 문제 반드시 매듭지어야”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제24차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 연합뉴스>
▲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제24차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 연합뉴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27일 선거제도 개편 문제와 관련 “더불어민주당이 당리당략으로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아니라 애매모호한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주장하고 있다”면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수용을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민주당은 당초 공약대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아무 조건 없이 수용해야 한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대통령이 총선과 대선에서 약속했던 것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에도 언급하고 여야정상설협의체 합의문에도 명시된 내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2015년 8월 민주당 전신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총회를 통해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당론이라고 브리핑했다”면서 “당시 당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이었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당시 문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독일식 비례대표제를 말하는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언급했다”면서 “최근에 민주당이 주장하는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2015년 민주당이 주장한 내용의 진정한 의미를 빼놓고 말만 인용한 것으로 취지와 내용이 전혀 다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향해 “기득권에 집착하지 말고 즉각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동참하길 촉구한다”면서 “선거제 개혁을 위한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에 조속히 응답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여야정협의체에서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문제에 대해 합의됐었다고 지적하며 “청와대와 여당은 당초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올해 안에 탄력근로제 확대 문제는 반드시 매듭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탄력근로제 확대 연기를 부탁하고 민주당도 이를 철회했다”면서 “야당에 양해도 없이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말하면 야당이 뒤따라야 하나”라고 따져 물었다.

김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 맡기는 문제는 12월10일까지 시간을 두고 자율적 합의를 유도하되 10일을 넘겨서는 안 된다”며 “이후에는 국회에서 입법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