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북미정상회담 전후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일지에 대한 판단 필요”

청와대는 26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연내 답방과 관련 “여러 가지 가능성을 다 열어놓고 논의 중”이라며 매우 유동적인 상황임을 시사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의 연내 답방 실현여부에 대해 이같이 밝히고 “(내년 초에 열릴) 2차 북미 정상회담 전이 좋을지 후가 좋을지, 어떤 것이 한반도에 평화와 번영을 가져오는데 더 효과적일지 여러 가지 생각과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또 4.27 판문점선언에서 합의한 연내 종전선언 목표에 대해 김 대변인은 “우리 정부만의 결정으로 될 수 있는 것도, 또 남과 북의 결정으로 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남북미 3자가 다 합의를 해야 되는 것이기 때문에 (연내 종전선언이란) 그 최종 목표를 위해서 여전히 논의 중”이라고 미국과 이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중이라고 했다.

북미고위급회담의 11월 개최가 어려울 것이란 언론들의 관측이 나오는데 대해 “일단 저희가 11월에 열린다고 한 적이 없지 않나”며 “구체적인 내용을 다 말할 수는 없고 북미 간에 현재 논의 중이며 저희도 지켜보고 있는 중”이라고 북미 논의 결과를 기다릴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에 내달(12월) 중에 열리기를 기대하느냐고 묻자 “가급적 빨리 열리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