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남, 사회경제가 통합적 기능으로 성장할 필요 있어”

지난 24일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경수 경상남도지사가 '상생혁신 업무협약' 체결 후 '제로페이' 조기 안착을 위한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사진=경상남도청 제공)
▲ 지난 24일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경수 경상남도지사가 '상생혁신 업무협약' 체결 후 '제로페이' 조기 안착을 위한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사진=경상남도청 제공)


서울시와 경상남도가 ‘상생혁신 업무협약’을 맺고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카드수수료를 없애는 ‘제로페이 활성화’ 등에 함께하기로 했다.

지난 24일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경수 경상남도지사는 지난 6.13지방선거의 ‘경남·서울 상생혁신 정책협약’의 정식 이행을 위해 모였다. 이들은 후보시절의 협약 내용을 정식이행하고 양 시·도 간 교류 확대를 통해 지방정부의 혁신역량을 높여 나가기로 했다.

서울시와 경상남도는 협약을 통해 ▲제로페이 활성화 ▲친환경 공공급식 플랫폼 구축 ▲사회적경제 육성 ▲사회․행정 혁신 선도 ▲문화․관광 활성화 ▲귀농․귀촌 지원 및 도농교류 확대 ▲친환경에너지 및 환경분야 등 7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서울시와 경상남도는 민선 7기 이후 제로페이 시범도입, 사회적 경제 관계자 워크숍, 사회혁신 특강 등의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이날 박 시장과 김 지사는 상인들과 차담회를 하며 제로페이 가맹점 모집에 대한 협조를 부탁했고, 협약식이 끝난 후 상남시장 분수광장에 마련된 이동 접수창구에서 직접 제로페이 가입신청을 받았다. 

제로페이는 그동안 소상공인에게 큰 부담이 되어왔던 카드 결제수수료 부담을 ‘0%’로 낮추기 위해 서울시·경상남도·중소벤처기업부가 함께 도입을 추진해 왔으며 오는 12월 창원과 서울에서 시범 실시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지난 11월 5일부터 가맹점 모집을 진행하고 있고, 내년 전국시행에 따라 12월부터는 도내 전 시․군을 대상으로 가맹점을 모집할 계획이다.

이날 박 시장은 “제로페이는 지난 지방선거 때 김 지사와 협의를 했고, 개발이 거의 완료 시점에 와 있으며 내년부터 실제로 사업에 들어갈 것”이라며 “약속이 실현되는 단계에 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특히 자영업 하시는 분들이 어려운 상황이다. 서울이든 경남이든 마찬가지다. 제로페이는 정부도 하고 있다. 참가하시는 분들한테 인센티브를 더 주어야 한다고 본다”며 “경남에서 생산되는 농산품이나 가공품이 수도권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하고, 사회경제가 통합적 기능으로 성장해 나가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정부의 신용카드 수수료 인하 움직임도 제로페이 도입노력 등이 영향을 주었기 때문으로 생각한다”면서 “복잡한 제로페이 가입절차의 간소화와 실제로 결제수수료가 제로가 되도록 노력해나가야 하고, 민간부문 간편결제 서비스(카카오페이 등)가 확산된다면 이 역시 제로페이의 역할을 다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카드결제 수수료, 임대료 부담과 판로문제 등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이 큰 가운데 제로페이를 통해 수수료부담이라도 줄어들기를 바란다”며 “근본적으로는 경제와 일자리가 개선되어 자영업 창업이 덜 생기게 하고, 기존 자영자들에 대해서는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