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친형 강제입원'·'여배우 스캔들' 등 여러 의혹에 둘러싸여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가 24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고 있다.

이날 오전 10시경 첫 눈이 내리는 가운데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마련된 포토라인에 선 이 지사는 "(형님) 강제입원 시킨 것은 형수님"이라며 "저희는정신질환자의 비정상적 행동으로 시민들이, 특히 공직자들이 피해를 입을 수 있어서 정신보건법에 의한 절차를 검토하도록 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그마저도 정치적 공격 때문에 중단 했다"면서 "또 지시를 따르지 않았다는 이유로 보건소장을 강제인사조치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사실이 아니고 정기인사였다"고 밝혔다.
 
그동안 경찰 수사를 비판한 데 대해서는 "검찰이 잘 판단할 것"이라며 "정신질환으로 사람을 살해하는 일이 비일비재 한데, 시장의 형이라는 이유로 방치하게 되면 그 피해를 누가 감당하겠느냐"고 덧붙였다.

검찰에 주말에 출석한 점에 대해서는 도정에 지장이 없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검찰은 직권남용 및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 공표) 혐의를 받고 있는 이 지사에 대한 기소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보강 조사를 할 방침이다.

앞서 경찰은 이 지사를 둘러싼 6가지 의혹 중 친형(이재선·작고) 강제입원과 대장동 개발 업적 과장, 검사 사칭 등 3건에 대해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검찰은 이들 사건 말고도 불기소 의견으로 송치받은 여배우 스캔들, 조폭 연루설, 일베 가입 등 3건에 대해서도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우선 직권남용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에 대해 우선 조사할 방침이다.

특히 경찰이 검찰로 사건을 넘기기 위해 형식상 불기소 의견 송치한 여배우 스캔들의 경우 검찰이 처음부터 다시 살펴볼 예정이다.

한편 이재명 경기지사는 이른바 '혜경궁 김씨'로 세간에 알려진 '정의를 위하여' 트위터 계정주 사건의 본질은 이간계라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이날 검찰 출석을 앞두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저와 제 아내는 물론 변호인도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씨 특혜채용 의혹은 '허위'라고 확신한다. 변호인 의견서에도 이 점을 분명히 밝혔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지사는 "대선 경선 당시 트위터 글을 이유로 제 아내에게 가해지는 비정상적 공격에는 '필연적으로 특혜채용 의혹을 다시 수면 위로 끌어올려 민주당을 분열시키려는 의도'가 담겨있다고 보는 이유"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