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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준철 칼럼] 반문연대(反文連帶)가 도깨비 방망인가

‘보수대통합’을 외치던 자유한국당이 반문재인 연대를 외치고 있다. 언뜻보면 내일 모레 대선을 치룰 듯 할 태세다. 선거철도 아니고 뜬금없이 ‘반문연대’라니 하는 생각도 든다. 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이 보수의 총결집을 위해 내세운 반문연대가 보수정당의 화두가 되고 있다. 오세훈, 김병준, 김무성, 윤상현, 나경원 의원 등 보수진영 잠룡군부터 친박 비박을 가리질 않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어쩐 일인지 허전하다. ‘반문연대=구심점’이 있어야 하는데 구심점 찾기는 어렵다. 황교안, 오세훈 두 잠룡군은 당밖에 있다. 아직 보수정당에 몸 담을 생각은 없어 보인다. 또 다른 잠룡군인 유승민 의원은 조용하다. 그렇다면 내부 단속용 구호인데 그러기엔 너무 속보인다.

한국당이 보수대통합이 현실적으로 힘드니 반문연대를 통해 시선을 외부로 돌리자는 병가의 전략이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보수대통합의 걸림돌은 인적청산이다. 하지만 전원책 변호사가 조강특위에서 해촉 된 이후 인적 청산은 사실상 물 건너가는 분위기다. 일각에서 영남권 중진 의원들을 교체할 것이라고 하지만 공천배제도 아니고 당협위원장 교체로 새로운 지도부가 나서서 ‘통합’이라는 명분으로 껴안으면 된다.

그렇다면 ‘반문연대’는 꼼수다. 보수당의 위기를 문재인 정부의 위기로 치환하면서 될 것 같지도 않은 보수통합과 인적청산 두 가지를 다 포기한 것에 대한 비판을 피하기위한 수로 읽힌다. 실제로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반문연대 취지에 공감한다’며 “보수대통합을 추진하고 있지만 빅텐트보다는 네트워크라고 말하고 싶다”고 했다.

친박계든 복당파든 인적청산 없는 보수대통합 구호는 명분이 약해 바른미래당뿐만 아니라 태극기 세력도 껴안을 수 없는 상황에서 반문연대 기치하에 총선 전까지 각자 자리에서 대여 투쟁에 앞장서자는 것이다. 그래서 들고 나온 말이 ‘문재인 정부의 독선과 폭주’요 ‘경제·안보 실정 부각’이다.

정치가 아무리 상대방의 실책을 득점화한다고 하지만 이 정도면 염치가 없어도 너무 없다. 선거철도 아니고 구심점도 없는데 반문연대가 도깨비 방망이도 아니고 무엇을 해결해 줄지 종잡을 수 없다. 10년 넘게 진행되고 있는 망당병(亡黨病)인 친박 비박 계파 갈등이 재현되고 있는 것은 당내 원내대표 선거와 내년 2월 치러질 전당대회 때문이다.

보수대통합이 안되는 이유도 당내 문제 때문이다. 반문연대를 통해 중도.보수를 껴안으려면 당내 기득권 세력이 뒤로 물러나야 한다. 그래야 당밖에 있는 사람들이 들어올 여지가 있다. 전원책 ‘해촉문자’ 사건의 핵심은 친박 비박 할 것 없이 철밥통을 지키려는 기득권 세력의 저항이다.

반문연대를 통한 반사이익은 없다. 오히려 상대진영만 결집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다. 특히나 반노무현 세력을 경험한 바 있는 집권 세력이다. 반()이 들어가 성공한 예가 없다는 손학규 대표의 지적은 맞다. 손 대표는 “우리 정치사에서 반 무엇을 한다고 해서 이긴 예가 없다”고 일갈한 바 있다.

실제로 특정 정치인을 고립시킨 연대는 오히려 그 인물을 키워준 적이 자주 목격된다. 과거 노태우 정권말기 반YS연대나 참여정부 출범 직전 정치권에 분 ‘반노무현 세력화’가 대표적이다. 박지원 의원의 지적처럼 한국당이 임종석 비서실장을 공격해 오히려 대망론을 키워 ‘바보들의 행진’이라고 한 비판을 다시 한번 되새겨야 할 것이다.

















[4·3 보궐 창원성산] PK 민심 ‘가늠자’...황교안 ‘첫 성적표’vs 故 노회찬 ‘지역구 사수’
4월3일 보궐선거가 23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故노회찬 정의당 의원의 지역구인 ‘창원·성산’을 놓고 자유한국당과 정의당 간의 신경전이 거세지고 있다. 내달 3일 치러지는 보궐선거는 규모는 크지 않지만 그 의미는 남다르게 작용한다. 故노회찬 의원의 지역구인 ‘창원·성산’의 경우 더욱 그렇다. 정의당에 ‘창원·성산’은 노회찬 의원의 지역구인 만큼 반드시 사수해야한다는 사명감과 함께 평화·정의 교섭단체를 다시 꾸릴 수 있는 중요한 1석이기도 하다. 반면 한국당에게 이번 선거는 황교안 대표 체제의 첫 과제이자 첫 성적표다. 때문에 황 대표 역시 최근 일정을 ‘창원·성산’에 몰입하며 성과내기에 나섰다. ▲황교안, 첫 성적표 ‘창원·성산’ 황 대표는 11일 경남 창원시 성산구 두산중공업 후문에서 4·3 보궐선거 창원·성산 강기윤 예비후보와 함께 출근길 인사에 나서며 표심 모으기에 나섰다. 황 대표는 이날 “규모는 크지 않지만 문재인 정권의 경제 실정과 민생 파탄, 안보 불안을 심판하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에 대한 견제구를 날리기도 했다. 그는 취임 후 첫 현장 최고위원회를 경남 창원 경남도당 사무실에서 열고 “우리 한국당이 반드시 두 곳(경


[스페셜인터뷰] 조민② “北 동창리 움직임은 미국의 관심 촉구용”
한반도 평화시대의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국 협상 결렬로 성과없이 끝나면서 북한 비핵화 문제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이에 <폴리뉴스>는 조민 평화재단 평화교육원장을 모시고 제2차 북미정상회담 평가와 향후 과제 및 전망을 들어봤다. 조민 원장은 8일 <폴리뉴스> 사무실에서 진행된 본지 김능구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북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움직임에 대해 “미국의 관심 촉구용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조 원장은 그러나 “북한 측에 아무런 길이 보이지 않는 막다른 형태는 위험하다”며 “실무 차원에서 다시 협상이 이루어져야 하고, 제3차 북미정상회담이 열리기 전까지 북한의 숨통을 터주는 대화는 지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역할로 민간부문의 인도적 지원은 물론 “정부가 나서서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에 인도적 차원의 대북 지원 필요성을 적극 설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 원장은 또 “북한이 ‘절세 백두 위인의 보검’인 핵을 결코 포기할 수 없다”며 막연한 희망적 사고와 낙관적 전망을 경계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과 협상을 해야만 하는 이유는 “완전한 비핵화

[카드뉴스] 현대차-카드사, 수수료율 인상 갈등…신한·삼성 등 가맹계약 해지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현대자동차와 카드 수수료율 인상 갈등을 겪은 신한·삼성·롯데카드가 결국 가맹점 계약을 해지 당했다. 현대차는 11일 자사 영업점에 신한·삼성·롯데카드를 받지 말라고 지시했다.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고객이 해당 3개사 카드로 결제를 요구하면 거부당한다는 뜻이다. 앞서 대부분의 카드사는 지난 1일 현대차의 카드 수수료율을 현행 1.8%대에서 1.9% 중반대로 0.1∼0.15%포인트 인상했다. 이는 금융당국이 지난해 11월 발표한 카드수수료 종합개편방안에 따른 조치다. 금융위는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이 주로 대형가맹점에 쓰이는데 이를 중소가맹점과 공동 부담해왔다”며 대형가맹점이 돈을 더 내는 방향으로 수수료 체계를 개편했다. 그러나 현대차는 카드사들이 내놓은 수수료율 인상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동결에 가까운 0.01~0.02%포인트 인상으로 맞섰다. 동시에 카드사들에 가맹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카드사와 현대차 간 협상의 물꼬가 트인 건 지난 10일이다. 현대차가 0.05%포인트 인상으로 한 발 물러서면서 KB국민·현대·하나·NH농협·씨티카드와의 협상이 타결됐다. BC카드도 11일 현대차가 제시한 0.05%포인트 인상, 즉 1.89% 수준의

[카드뉴스] 깊어져만 가는 르노삼성 노사 갈등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르노삼성자동차 노사 갈등이 깊어져가고 있습니다. 28일 르노삼성 노조는 민주노총·금속노조와 공동투쟁을 결의했습니다. 노조는 “르노그룹이 ‘기술사용료, 연구비, 용역수수료, 광고 판촉비’ 등의 명목으로 거액의 자금을 요구했다”며 “노동자에게 희생을 강요하면서 무리한 고배당을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지난해 6월 시작한 르노삼성의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은 해를 훌쩍 넘긴 지금까지도 마무리되지 못했습니다. 노사는 16차례 본교섭을 벌였으나 임단협 협상 세부 안건조차도 논의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로스 모조스 르노그룹 부회장은 부산공장을 직접 방문해 “파업은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다”며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 대표 역시 “3월 8일까지 협상을 마무리해야 한다”고 처음으로 시한을 언급했습니다.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해 6월 임단협 협상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모두 42차례에 걸쳐 160시간의 부분파업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에 르노삼성 협력사들과 부산상의는 “임단협 지연과 파업으로 협력사와 부산·경남 지역 경제가 모두 타격을 받고 있다”며 르노삼성 노사에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이 상황이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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