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2015년 이후 채용비리 대상 공기업·공공기관”
홍영표 “합의문대로 강원랜드·서울교통공사 문제 두루 살필 것”
정의당 “국정조사 관련 특정시기를 합의한 바 전혀 없다”

국회정상화에 합의한 문희상 국회 의장과 여야 원내대표들이 21일 국회의장실에서 합의문 발표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주평화당 장병완,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문 의장,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관영,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 국회정상화에 합의한 문희상 국회 의장과 여야 원내대표들이 21일 국회의장실에서 합의문 발표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주평화당 장병완,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문 의장,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관영,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여야 5당 원내대표가 ‘고용세습 국정조사’로 국회 정상화에 합의했지만 강원랜드 채용비리 문제에 대해선 이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지난 21일 여야 5당 원내대표는 국회 정상화에 합의하고 합의문에 ‘공공부문(공기업, 공공기관, 지방 공기업)의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된 국정조사를 정기국회 후 실시하기로 하고, 국정조사계획서를 12월 중 본회의를 열어 처리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합의문 발표 직후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국정조사 대상 시기를 ‘2015년 1월’ 이후로, 대상은 공기업, 공공기관, 지방공기업에 한정했다.

김 원내대표의 발표대로라면 권성동·염동열 한국당 의원이 연루된 것으로 의혹을 받고 있는 강원랜드 채용비리 문제는 포함되지 않는다. 해당 사건은 지난 2012~2013년 발생한 일이기 때문이다.

반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2일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합의문에 적힌대로 채용비리 의혹관련 국정조사는 강원랜드와 서울교통공사 등 공기업 채용 문제를 두루 살필 것”이라며 “국정조사를 구체적인 증거도 없이 무차별적인 정치공세 장으로 악용하려는 시도 있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이라고 말했다.

서영교 원내수석부대표도 이날 회의에서 “강원랜드 비리는 세상 만천하에 드러났다”며 “다시 살펴서 공정한 채용이 될 수 있도록, 젊은이들에게 허탈감을 주지 않도록 공정사회를 만들겠다”고 다시 한 번 언급했다.

‘고용세습 국정조사’에 대한 야4당의 합의 당시 ‘강원랜드 채용비리’문제를 전면에 띠운 바 있는 정의당 역시 “강원랜드는 공공기관 채용 국정조사의 전재”라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김종대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김성태 원내대표는 어제와 오늘 연달아, 공공기관 채용과 관련한 국정조사의 대상이 2015년 1월 이후에 일어난 채용비리 의혹이라는 주장을 했다”며 “그러면서 그 이전 기간의 사안은 살필 상황이 나오면 협의해서 결정을 하겠다는 황당한 발언을 했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원내대표들이 합의한 공공기관 채용 관련 국정조사는 권력형 채용비리의 여부를 국민 앞에 고하겠다는 의도”라며 “2013년 강원랜드의 대규모 부정채용은 권력형 채용비리의 대표격”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어제 회동의 당사자로서 정의당은 국정조사와 관련하여 특정시기를 합의한 바가 전혀 없다”며 “그럼에도 한국당 원내대표의 연이은 언론플레이는 그 의도와 배경이 의뭉스럽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강원랜드만 (국정조사 기간인 2015년)이전까지 늘려서 하는 것도 이상하다”고 “최근 3개년 정도의 고용비리 문제를 국정조사 대상으로 하고 그렇게 제한해야만 효율적인 국정조사가 진행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결국 두 보수야당이 강원랜드 문제를 국정조사에 포함시키는 것을 부정적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는 만큼 정기국회 이후 진행 될 ‘고용세습 국정조사’가 시작 도 전에 상당한 진통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