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는 국내 정서장애 중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조울증·조증·우울증 초기증상에 관련하여 자가진단테스트를 통한 극복방법을 돕는 다채롭고 유용한 상담기법을 배우는 24개의 심리상담사 및 지도사자격증 취득 관련 수강료를 무료지원 중에 있다.

무료지원 이벤트는 심리상담 분야에 대한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교육지도활동 및 취업준비에 관심있는 대상도 조건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재능기부 및 사회공헌 취지로 기획된 해당 이벤트는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체이벤트로 진행되어 고용노동부 국비지원 취업성공패키지, 청년 내일채움공제, 내일배움카드 등과 고용보험 실업급여, 육아휴직급여 등 타제도의 지원여부와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이벤트 중복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이벤트 참여방법은 PC와 스마트폰 등으로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회원가입과 희망과정의 수강신청을 마칠 시 자동으로 수강료가 전액면제되며, 최대 3개 과정까지 수강료 면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자격증 교육은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자격증종류에 따라 4~6주의 기간이 소요되며, 자격기본법 법적효력이 있는 1급과 2급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하게 된다. 교재와 예상문답은 구매 없이 한글파일로 무료제공 되고 있다.

조울증은 조증과 우울증 증세가 반복되어 나타나는 양극성 정서장애로 초기증상 의심 시 자가진단과 심리테스트를 위한 심리상담이 반드시 필요하다. 조울증과 우울증 등 정서불안장애증상은 스트레스, 대인기피증, 애정결핍, 콤플렉스(컴플렉스), 대사증후군 등 다양한 이유가 있으며 청소년우울증, 임신·산후·육아우울증, 중년우울증, 만성우울증 등 연령별, 대상별 우울증 종류가 다양하다. 치료방법으로 항우울제 등의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 긍정의 힘, 마음수련 등으로 근본적인 정서문제를 바로 잡아야 한다는 전문가의 견해가 많다.

이와 관련된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자격증 종류에는 기분장애, 정서장애, 불안장애 증상의 완화에 쓰이는 인지행동상담기법을 배울 수 있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MBTI/DISC성격유형검사, 에고그램테스트 등으로 성격분석과 심리이해로 자존감 높이는 법을 상담할 때 사용되는 심리분석상담사, 기초심리학과 상담이론을 배우는 심리상담사 과정이 마련되어 있다.

그 밖에 ADHD·자폐증·아스퍼거증후군 등의 지적발달장애와 화병·조현병·PTSD(외상후스트레스장애) 등의 분노조절장애 및 불면증·만성피로·기면증 등의 수면장애와 같은 각 종 증상개선과 치유에 관심있는 자들을 위한 과정도 있으며, 그 종류로는 음악심리·미술심리·놀이심리·분노조절심리상담사 과정이 있다. 사춘기, 권태기, 갱년기 등 생애주기별로 학교폭력, 이혼, 치매(알츠하이머) 등에 대한 위기대처법과 심리상담법을 배우는 위기심리상담사 및 아동·청소년·가족·노인심리상담사 등 총 15개 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이 무료교육 중에 있다.

아동청소년지도사의 교육과 관련해선 난독증, 틱장애 등 학습장애의 언어교육, 대인관계 의사소통을 위한 인성예절교육, 독서습관 기르기, 리더쉽교육, 스스로 학습법 길라잡이, 파닉스 관련 영어조기교육 등 다양한 교수학습지도법을 배울 수 있는 언어발달지도사, 인성지도사, 독서지도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초등영어지도사, 방과후지도사자격증 등 총 9개 지도사 자격증 과정이 있으며 자격증 취득 후 교육전문가로 활동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 관계자는 “온라인교육은 시간활용성이 넓기 때문에 직장인, 워킹맘, 취업준비생(고졸, 대학생, 경력단절주부, 중장년취업) 등도 생업과 학업을 병행하면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라며 “자격증 취득 후 1365자원봉사센터, 한국사회복지사협회, 복지넷, VMS 등을 통해 취업 시 경력으로 인정되는 자원봉사를 진행하시길 권장한다.”고 전했다.

이에 교육원 홈페이지에선 채용공고를 올리는 구인구직사이트(아이소리·잡코리아·워크넷·벼룩시장구인구직) 일자리정보를 공유하고 있으며 무료 이력서양식과 자기소개서 잘 쓴 예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취업정보센터를 동시 운영 중이다. 보건복지부 심리지원 바우처, 심리상담센터 및 사회복지시설(종합사회복지관,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여성인력개발센터), 아동노인복지시설(육아종합지원센터, 국공립 어린이집, 요양병원, 중앙치매센터), 문화교육시설(시립도서관, 롯데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이마트문화센터) 등의 채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관련 업무를 준비 중인 사회복지사·보육교사·건강가정사·요양보호사·간호조무사·직업상담사 자격증 취득자들이 취업합격률을 높이고자 해당 자격증을 많이 취득 중에 있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의 무료지원이벤트의 세부사항은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카카오톡, 전화문의 등으로 언제든 가능하다. 비 관련업무 예정자 역시 자기계발과 스펙업 우대사항에 사용할 수 있어 국가전문기술자격증을 운영하는 큐넷·대한상공회의소 및 국립국어원 한국어교원자격증 관심자 등도 미래유망직업자격증, 주부추천자격증, 여성인기자격증으로서의 직무능력강화와 우대사항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