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부품업체-중소조선사에 대한 정부지원 당부하며 “기회 살리도록 최선 다하라”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자동차 생산이 다시 증가세를 보이고 조선 수주 실정이 크게 신장한데 대해 “세계적인 보호무역주의 확산과 미중 간 무역분쟁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 기업들이 투자확대와 협력업체들과의 상생협력으로 일궈낸 반가운 소식”이라고 반겼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최근 제조업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일이 있다. 자동차는 수출 감소와 구조조정 등 어려움을 겪으며 생산이 전년대비 감소하다가 8월부터 10월까지 다시 증가하기 시작했다. 조선 분야도 10월까지 수주실적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1% 늘어 세계시장 점유률이 44%를 차지하는 등 세계 1위를 탈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제조업은 우리 경제의 근간이자 우리가 가장 강점을 가진 분야다. 제조업이 힘을 내야 지역경제도 활력을 찾고 경제도 더 성장할 수 있다”며 “하지만 중소조선사, 기자재업체, 자동차 부품업체 등은 여전히 일감부족과 금융애로를 겪고 있다”고 이러한 회복세가 중소기업과 하청업체로까지 확산되지 않은 점도 지적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이럴 때 기업이 힘을 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게 정부로써 당연한 소임”이라며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대출자금 만기연장 같은 단기적 조치는 물론 친환경 자율주행차 등 미래형 산업체로 전환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 지원을 포함한 중장기적 지원도 함께 모색되어야 할 것”이라고 부품업체에 대한 정부지원방안 모색을 당부했다.

이어 “중소조선사에도 초기제작비 금융이나 선수금 환급보전 지원방안, 고부가가치 선박개발 지원 등 활력제고 방안을 적극 강구해주길 바란다”며 “‘물 들어올 때 노 저어’라는 말처럼 기회를 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거듭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