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공은 국회로, 정당간 논의 테이블 구성해야”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20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20일 전국법관대표회의의 사법농단 연루 법관 탄핵 검토 결의와 관련해 “사법 정의를 실현하라는 국민의 요구에 국회는 즉각 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전국법관대표회의의 결정을 환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법관들이 동료 법관의 인사문제임에도 ‘정도’를 택했다는 점에서, 사법부에 마지막 희망이 남아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평가했다.

이 대표는 “이제 공은 국회로 완전히 넘어왔다”며 “사법부 흔들리라며 반대해 왔던 자유한국당의 주장은 더 이상 설 자리가 없으며, 법관 탄핵에 주저했던 여당도 이제 결단해야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그는 “여당만 결단한다면 탄핵소추안 발의는 시작될 수 있으며 충분히 가능하다”며 “만일 본회의에 부의된다면 보수 야당조차 민의를 거스를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여당은 조속히 탄핵소추안 발의를 위해 이에 동의하는 제 정당간의 논의 테이블부터 구성해야 할 것”이라며 “탄핵절차를 밟는 것만이 공정한 재판이라는 국민의 기본권을 지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자유한국당의 국회 보이콧과 관련해선 “20대 국회 들어 자유한국당의 국회 보이콧을 이제 셀 수도 없을 지경”이라며 “원내 2당 지위와 국회 선진화법을 악용해, 틈만 나면 국회를 개점 휴업 상태로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