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야당의 지나친 요구, 응하기 어렵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오른쪽)가 19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열린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현안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오른쪽)가 19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열린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현안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19일 회동에서 국회 정상화를 위한 논의를 이어갔지만 결국 합의점을 도출해내지 못했다.

이날 오전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고용세습 의혹 국정조사 여부와 예산특별위원회 소위 구성 등 국회 정상화를 위한 쟁점을 놓고 대화를 이어갔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공개발언에서 “예산안 심사 법정 처리기한이 열흘밖에 남지 않아 절대적으로 시간이 부족하다”며 “윤창호법이라든지 급한 민생 법안 심사들이 많다. 여야가 합의했기 때문에 법안 심사도 더 이상 중단되면 아무리 노력해도 물리적으로 성과를 내기 어렵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날 회동은 결국 ‘국회 정상화’에 대한 아무런 소득도 얻지 못한 채 끝이 났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의 만남에서 “오늘 협상도 사실상 결렬됐다”며 “박원순 시장 하나 보호하려고 고용세습 채용으로 얼룩진 것을 민주당이 다 망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도 귀국했으니 이제 더 이상 법정처리 시한 내 예산 정부안대로 가져가기 위한 술책은 통하지 않을 것”이라며 “민주당이 예산과 법안을 걷어차고 국민을 무시한다면 한국당은 제1야당으로서 특단의 결심을 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특단의 결심’이라는 발언의 의미에 대한 질문엔 “지켜보라”고 답했다.

김관영 원내대표 역시 “국회를 정상화하고자 하는 야당의 노력이 물거품으로 돌아가고, 예산심사에 있어선 시간이 내 편이다 이렇게 생각하고 있는 여당의 태도를 비판한다”고 말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도대체 채용비리 국정조사가 무엇이 무서워 이렇게 받아들이지 않냐”며 “대다수 국민들의 의지, 정의당까지 국정조사를 수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지적했다.

김성태 원내대표가 ‘특단의 결심’을 언급한 것과 마찬가지로 김관영 원내대표도 “여당의 입장이 없으면 국회 정상화가 어렵다는 사정을 국민들이 이해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때문에 사실상 ‘국회 보이콧’을 예고됐다.

두 보수야당 원내대표가 채용비리 국정조사를 근거로 ‘국회 보이콧’을 선언한 가운데 홍영표 원내대표는 “야당의 지나친 요구에 응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한국당이 사립유치원 국정조사까지 고용세습 국정조사에 연계하자고 제안한 것에 대해선 “유치원 문제는 많이 공론화가 돼 있고 유치원 3법 처리가 가장 시급하다”면서도 “유치원 3법과 국정조사를 연계시키는 것이 이 시점에서 맞는지 참 의문”이라고 밝혔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계수조정 문제 역시 여야는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홍 원내대표는 “300명 중 비교섭단체 속한 의원이 28명인데 그 중 1명도 예결소위에 들어오지 못한다는 것은 관례도 없었고 원칙적으로 안된다”고 했다.

한편 김성태 원내대표는 당내 위원회 간사들에게 “국회가 무력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별도의 지침이 있을 때까지 이 기조를 유지 해달라”며 ‘국회 보이콧’을 문자메시지를 통해 전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