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가 14일 울산시청 앞에서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현대차 노조가 14일 울산시청 앞에서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광주시와 현대자동차의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 수차례 거듭된 협상에도 불구하고 양측은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광주시 투자유치협상단은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서울 현대차 본사에서 투자유치 협상을 진행했다. 시는 지역 노동계와의 3차례 원탁회의를 통해 마련한 합의안을 바탕으로 현대차와 협상을 진행했지만 적정 임금, 근로시간 등에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시는 주 40시간을 기본으로 사업장별 생산량 변동에 따라 1주 12시간 한도 내에서 연장 및 휴일 근무를 하고, 합작법인 설립 후 경영수지 분석을 거쳐 임금과 근로시간을 확정하기로 했다. 단체협약에 대해서도 노사 간 합의가 가능하도록 합의안에 명시했다.

그러나 현대차는 지난 5월에 시와 합의한 내용을 고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임금과 근로시간에 대해 주 44시간, 초임 연봉 3500만 원을, 단체협약에 대해 5년간 임금·단체협상 유예를 요구하고 있다.

시는 당초 국회 예산 심의가 끝나는 15일을 데드라인으로 정하고 협상을 마무리하려고 총력을 기울였으나 계획대로 되지 않았다. 이에 내년도 예산안의 감액 및 증액을 심사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일정에 맞춰 합의를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정부와 여야 모두 광주형 일자리 성공적 장착을 위해 초당적 지원을 약속했기에 합의만 마무리된다면 예산 반영은 어렵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현대차도 이미 투자 의향을 밝힌 상태라 이견이 좁혀진다면 협상을 타결하고 정부 예산에 반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민주노총 소속 현대차 노조가 반대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어 협상에 난항이 예상된다.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 투자는 한국 자동차 산업의 몰락을 재촉하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정치권에도 정경유착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협약이 체결되는 즉시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하부영 현대차지부장은 “사측이 정치권의 눈치를 보며 단협을 위반하고 강행한다면 총파업을 포함한 강력한 투쟁으로 대응하겠다”며 “국내 자동차 산업의 위기와 조합원들의 고용을 위협하는 광주형 일자리는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임금을 기존 업계 절반으로 줄이는 대신 일자리를 늘리는 내용을 골자로 광주시가 제안했다. 광주시는 빛그린산단 내에 자동차 생산 합작법인 설립을 추진했으며, 현대차는 지난 5월 ‘사업 참여 의향서’를 제출했다.

광주형 일자리가 확정되면 광주시와 현대차는 새로운 생산공장을 설립하고 10만대 규모의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를 생산하게 된다. 이를 통해 1만2000여명의 직·간접 고용이 이뤄질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직원들의 평균 연봉은 기존 완성차 업체의 절반 수준인 4000만 원 수준이지만, 대신 광주시가 교육·육아·의료 등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