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하부영 현대자동차 노조 지부장(가운데)이 노조간부들과 함께 울산공장 노조사무실 앞에서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이유를 밝히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6일 하부영 현대자동차 노조 지부장(가운데)이 노조간부들과 함께 울산공장 노조사무실 앞에서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이유를 밝히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현대자동차의 투자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 광주시는 국회 예산 심의가 끝나는 15일까지 협상을 마무리하려 했으나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사업 무산 위기에 처했다.

이병훈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을 중심으로 한 협상단은 14일부터 이날까지 서울 현대차 본사에서 투자 협상을 진행했다. 시는 지난 13일 한국노총을 중심으로 한 지역 노동계와 마련한 투자협약서(안)을 토대로 이틀간에 걸쳐 현대차와 협상을 했지만 끝내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양측은 수차례 협상에도 불구하고 적정 임금, 근로시간, 생산 차종 등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시는 임금과 근로시간에 대해 주 40시간을 기본으로 사업장별 생산량 변동에 따라 1주 12시간 한도 내에서 연장 및 휴일 근무를 할 수 있도록 하고, 현대차와의 합작법인 설립 후 경영수지 분석을 거쳐 확정하기로 노동계와 합의했다. 이에 현대차는 당초 시와의 합의 내용인 주 44시간, 초임 연봉 3500만 원을 협약서에 명시해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단체협약에 대해서도 현대차는 노사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5년간 임금·단체협상 유예를 요구하고 있지만 시는 이 부분을 생략하고 노사 간 합의가 가능하도록 했다.

차종 역시 현대차는 당초 계획대로인 휘발유용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생산을 고수하는 반면 시는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 차로의 전환을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민주노총 산하인 현대차와 기아차 노조의 총파업 예고, 국제적 자동차 시장 침체에 따른 현대차의 실적 부진 등 악재도 협상 타결에 부정적인 요인이다.

이 부시장은 “이틀에 걸쳐 협상을 진행했지만 난항을 겪고 있다”며 “18일까지 협상을 계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