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감리 착수·검찰 수사 들어가야"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삼성바이오로직스 고의 분식회계 사건에 대해 "철저한 수사를 통해 그에 상응하는 엄중한 처벌이 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건은) 이것으로 끝이 아니다. 이제 다음 단계로 나가야 한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박 의원은 "일을 이 지경까지 올 때까지 방치한 금융당국의 책임,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대법원의 엄정한 판결, 삼성물산의 분식회게 의혹에 대한 조사 등이 숙제가 우리 사회에 남겨져 있다"고 밝혔다.

이어 "증권선물위원회은 금융감독원에 삼성물산에 대한 감리에 즉시 착수할 것을 요구해야 한다"며 "또한 검찰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결국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작업과 직결된 문제임을 낱낱이 밝혀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또 하나 우리가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은 이번 사건이 결과적으로 박근혜 정부 시절 있었던 최악의 금융적폐사건이라는 점"이라며 "그 시작과 끝은 재벌총수일가의 부당한 기업지배를 대를 이어 세습하려는 욕망을 실현시키기 위한 불법과 특혜, 침묵과 공조로 가득 차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조사에서 회계법인의 공모 의혹과 금융위·금감원의 묵인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며 "저는 이 공모행위와 직무유기 행위에 대해 금융당국 스스로가 자체 조사를 통해 책임자를 밝혀내지 못한다면 검찰이 진실을 밝히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번 폭로로 선의의 피해자가 생길 수 있다는 지적에 "공개를 결심하기까지 저 또한 고뇌가 깊었다"며 공감하면서도 "하지만 시장경제 혼란이 우려된다고 해서 자본시장 교란행위를 이대로 묵과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분식회계를 동원하고 투자자를 속이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분명한 사기행위"라며 "다소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이를 바로 잡고, 대한민국 경제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박근혜 정부가 아닌 문재인 정부의 금융당국이니 조사에 거리낌 없다고 생각한다. 당당히 조사해서 직무유기, 방조 있었는지 찾아내야 한다"면서 "자체적으로 못해내면 강제적으로 들어가야 하지 않겠나. 그런 불행한 일 일어나지 않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