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총리에게 “댐사고 복구 계속 지원”, 브루나이 국왕에게 신남방정책 지지 당부

아세안(ASEAN) 관련 회의 참석을 위해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싱가포르 선텍 컨벤션센터 회담장에서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아세안(ASEAN) 관련 회의 참석을 위해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싱가포르 선텍 컨벤션센터 회담장에서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아세안(ASEAN)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통룬 시술릿 라오스 총리와 한-라오스 정상회담에 이어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과 한-브루나이 정상회담을 잇달아 가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싱가포르 선텍 컨벤션센터 내 양자회담장에서 시술린 총리와 한·라오스 정상회담에서 지난 7월 라오스 앗따쁘 주(州)에서 발생한 댐 사고에 대해 재차 위로를 전하고, 이재민들에 대한 인도적 지원과 피해지역 복구 지원을 위해서도 계속 각별한 관심을 기울일 것을 약속했다.

시술릿 총리는 이에 “한국 정부의 따뜻한 위로와 지원이 피해 지역 주민들이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사의를 표했다. 앞서 7월 23일 앗따쁘 주에서는 SK 등 한국기업이 시공 중이던 수력 발전댐 일부가 무너져 사망자 40명, 실종자 66명, 이재민 6천여명이 발생했고, 한국 정부는 긴급 구호대를 파견하는 등 피해 복구 지원을 해 왔다.

또 문 대통령은 한-라오스 양국관계가 모든 분야에서 꾸준히 발전해 오고 있음을 평가하고, 라오스와도 더 견고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고 시술릿 총리는 고위급 인사교류 및 다양한 분야 실질 협력 강화를 통해 양국 우호협력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자고 했다.

라오스를 방문하는 한국인은 지난해 17만 1천명으로 2014년 9만6천명에서 3년 만에 2배로 늘어났다. 라오스는 9월부터 한국인의 무사증 체류기간을 15일에서 30일로 연장했다. 일방적 무사증 체류 기간 30일은 한국에게만 유일하게 허용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최근 한반도 정세를 설명하면서 그동안 라오스 정부가 남북관계 진전과 한반도 긴장 완화를 위해 보내준 지지에 감사를 표했고, 앞으로도 한국 정부를 계속 지지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시술릿 총리는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문 대통령과 한국 정부 노력을 높이 평가하며, 앞으로도 이를 계속 지지하고 건설적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브루나이 국왕, 내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성공적 개최 위해 적극 노력

문 대통령은 앞서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과 정상회담을 하고 한-아세안 관계 강화 및 양국 관계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브루나이가 한-아세안 대화조정국을 수임하게 된 것을 높이 평가하는 한편, 우리 정부가 아세안과의 관계를 획기적으로 발전시켜 추진하고자 하는 신남방정책을 지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세안은 다자회의를 주재하는 의장국과 별도로 대화 상대국과의 수시 협의 및 의견 조율을 위해 ‘대화조정국’을 지정하여 운영한다. 청와대에 따르면 브루나이는 올해 8월부터 2021년 8월까지 한-아세안 대화조정국을 수임했다.

문 대통령은 내년에 한국에서 열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성공하려면 아세안과의 긴밀한 소통과 협의가 긴요한 만큼 한-아세안 대화조정국인 브루나이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볼키아 국왕은 브루나이가 한-아세안 대화조정국을 수임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밝히고 내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와 한-아세안 관계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양 정상은 2035년까지 1인당 GDP(국내총생산) 세계 10위권을 목표로 하는 브루나이의 장기개발계획과 ‘비전 2035 정책’과 우리 정부의 신남방정책이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하자는데도 의견을 모았다.

문 대통령은 회담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앞으로도 브루나이가 우리 정부를 계속 지지해 달라고도 요청했다. 이에 볼키아 국왕은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문 대통령과 우리 정부의 노력이 상당한 진전을 이루고 있다는 점을 평가하고 브루나이도 한반도 평화구축 과정에서 한국 정부의 노력을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볼키아 국왕은 인프라·건설 분야에서의 협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동시에 브루나이가 국가디지털 전략을 추진하는 데 주목해 ICT 분야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