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의원이 공개한 삼성 내부문건, 미리 보고받아 알고 있었다”
“현재 증거로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과의 연관성 밝히긴 어려워”

민병두 국회 정무위원장이 지난 13일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갖고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사진=이은재 기자>
▲ 민병두 국회 정무위원장이 지난 13일 폴리뉴스와 인터뷰를 갖고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사진=이은재 기자>

[폴리뉴스 강민혜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 고의 분식회계 의혹에 대한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 심의가 진행 중인 가운데 민병두 국회 정무위원장이 금융감독원의 증거를 금융위가 수용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지난 13일 민 위원장은 국회에서 가진 <폴리뉴스> 발행인 김능구 대표와의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7일 공개한 ‘삼성 내부문건’ 내용을 “사전에 보고 받아 알고 있었다”며 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의혹에 대해 “증거주의에 입각해 결론이 난 것”이라고 평가했다.

박 의원이 공개한 ‘삼성 내부문건’은 금감원이 지난 달 31일 증선위에 제출했다고 알려진 문서와 같은 것이다.

민 위원장은 이어 “해당 의혹과 관련해 증선위가 금감원에 재감리를 요청했던 건 삼성의 눈치를 보는 것이 아니라 증거에 따라 어떤 결론이 나야지만 정부가 이길 수 있다고 봤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7월 증선위는 삼성바이오의 주식매수청구권(콜옵션) 사항과 관련된 공시누락은 고의성을 인정해 검찰에 고발했지만, 분식회계에 대한 지적은 판단을 보류하고 금감원에 재감리를 요청한 바 있다.

금감원의 기존 감리조치안은 삼성바이오가 지난 2015년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종속회사에서 관계회사로 변경하는 과정에서 고의적인 분식회계가 있었다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러나 증선위는 2012년부터 2014년까지의 회계처리에 대해서도 문제가 없었는지 판단이 필요하다고 봤다.

이에 대해 민 위원장은 “콜옵션을 숨긴 것은 명백한 사기행위이기 때문에 고발조치가 됐다”며 “2014년 이전 회계처리를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해 명확한 해석이 필요하므로 증선위가 금감원에 재감리를 요청한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삼성바이오가 고의 분식회계를 저질렀다는 결론이 나더라도 이 사건이 지난 2015년 있었던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과 연관된 것인지는 밝히기 어려울 것이라고 봤다.

민 위원장은 “현재 확보된 증거만으로는 이를 단정할 수 없다는 것이 관계당국의 시각”이라면서도 “합리적 결론이 날 것이다”고 전했다.

한편 증선위는 이날 오전 9시부터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회의를 열고 삼성바이오 분식회계에 대한 심의를 진행 중이다. 심의 결론은 이날 중 나올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