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행스님, 지혜와 경륜으로 조계종단과 불교 새 원력(願力) 세우고 화합의 중심 되길”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조계종 제36대 총무원장 원행 스님 취임을 축하하며 “그 크신 부처님의 자비행(慈悲行)을 오늘에 되살려 우리 국민 모두 너나없이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를 만드는 데 앞장서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조계종 제36대 총무원장 원행 스님 취임법회 서면축사를 통해 “한국불교 1700여년의 유구한 역사 속에는 민족의 애환이 서려있다. 나라가 위기에 처하면 석장을 곧추세워 호국정신을 이끌었고 사부대중이 도탄에 빠지면 육바라밀의 실천으로 중생을 구제해왔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또 “지금 한반도에 평화시대가 열리고 있다. 그 평화의 문을 여는 대역사에 불교계가 길을 내고 있다”며 “‘4.17 한반도 평화기원 법회 봉행’과 4.27 남북정상회담 성공기원 전국사찰 타종으로 부처님의 평화정신을 온 세상에 울렸다”며 한반도 평화에 대한 불교계의 호응을 얘기했다.

이어 “이후에도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남북사찰공동발원문을 채택하여 불교에서부터 평화를 향한 남과 북의 염원을 하나로 묶어냈다”며 “민족의 평화를 위해 기도하고 실천하시는 불교계의 헌신에 대통령으로서 깊이 감사드린다”고 했다.

아울러 원행스님 취임을 축하하면서 “원행스님은 늘 스스로를 낮추고 남을 높이는 마음으로 대중과 소통하며 교육, 환경, 국제 구호활동 등 우리사회 다양한 영역에서 부처님의 자비를 실천해오셨다”며 “지금까지 쌓아 오신 지혜와 경륜으로 조계종단과 한국불교의 새로운 원력(願力)을 세우고, 나아가 한국사회의 갈등을 치유하는 화합의 중심이 되어주시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