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적인 투쟁 방식 이제는 바뀌어야, 결국 대화로 풀어야”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 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2일 한국GM 노조가 사측이 추진 중인 연구개발(R&D) 법인 분리를 반대하며 면담을 요구했으나 받아들이지 않자 자신의 인천 부평 지역사무실 점검 농성을 벌이고 있는 것과 관련 “지역사무실 점거는 대화를 요청하는 사람들의 태도는 아니다”며 “미국에서 그렇게 하면 테러”라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와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제가 한국GM 출신이고 (부평을) 지역구 의원이지만, 한국GM의 모든 경영 사안에 일일이 개입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민주노총 이런 곳은 대화해서 뭐가 되는 곳이 아니다”며 “자기들 생각을 100% 강요하려고 한다. 너무 일방적이고 말이 안 통한다”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노조도 상황 악화의 책임에서 자유롭지 않다. 극단적인 투쟁 방식, 이제는 바뀌어야 한다”며 “한국지엠 노조가 제 지역구 후원회 사무실을 며칠째 점거하고 있다. 지난 5월과 다른 상황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조율하고 중재하는 일조차 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산업은행의 주주총회 참석을 물리적으로 막고, 한국지엠 사장을 감금하고, 교섭 테이블에서 폭력을 행사 했었던 과거의 일들이 오히려 문제를 계속 어렵게 만들고 있다”며 “우리는 폭력이 아니라 하지만 글로벌 기업에서는 있을 수 없는 폭력행위다”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대화를 통해 노사관계 문제를 해결하는 문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지금의 노사관계가 지속되면 결국 철수의 빌미만 제공하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저는 노조와의 대화를 거부한 적이 없다. 국감 전에도 노조 관계자를 만났고, 지금도 언제든 만날 의사가 있다”며 “선거 때만 표를 구걸한다는 식의 모욕과 협박을 서슴지 않고, 면담 일정을 주지 않으면 점거를 풀지 않겠다고 버티면 어떻게 대화가 가능하겠나”라고 비판했다.

이어 “아무리 제가 한국지엠 출신이고 지역구 의원이지만, 최악의 상황을 만들어놓고 무조건 풀어내라하면 정말로 답을 찾기 어렵다”며 “한국지엠의 모든 경영 관련 사안에 일일이 개입할 수도 없다. 지금 상황은 지난 5월 지엠 철수와는 확연히 다른 경우”라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한국GM 사측에 대해서도  “한국지엠이 더 이상 지역사회 불안 요인이 되어선 안 된다”며 “R&D법인 분리를 이해관계자·지역사회와 충분한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더니, 이제는 인천항의 수출물량마저 다른 지역으로 옮기겠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그동안 노동자, 협력업체, 인천지역 모두와 함께 했던 공존의 약속을 어기고 회사의 이해만 챙기는 묵과할 수 없는 처사다. 반드시 재고되어야 한다”며 “오늘 카허카젬 사장을 만나 이에 대한 분명한 우려를 전달했고, 신중히 다시 검토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법인분리가 조기철수와는 큰 관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노조와 지역사회의 우려를 증폭시킨 책임은 분명히 사측에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홍 원내대표는 “결국 문제는 대화로 풀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이 제안한 산은과 한국지엠 노사의 3자 대화도 의미가 있다”면서 “한국지엠 법인분리 문제도 결국 당사자들이 합리적 결론을 이끌어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원내대표는 “한국지엠에 주어진 시간은 많지 않다”며 “소통하지 않으면 답은 없다. 한국지엠 노사 모두 조속히 대화의 장에 참여하길 촉구 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홍 원내대표는 탄력근로제의 단위 기간 확대에 대해서는 “고용노동부가 적합 업종을 선정하고 있다”면서 “자유한국당이 주장하는 1년은 너무 길고 6개월로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 대해서는 “청문회는 예산 정국이 끝나고 12월 들어 열릴 것이다”며 “예산심사는 김동연 부총리가 잘 마무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