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여당, 협치할 준비·자세 안 돼"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문재인 대통령의 독단적 경제투톱 교체와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 강행에 반발해 12일 여야정 상설협의체 후속 조치를 위한 실무회동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국당 윤재옥·바른미래당 유의동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께서는 야당 대표들의 정중한 고언에도 불구하고, 김수현 실장과 홍남기 후보자를 새로운 정책실장과 경제부총리 후보자로 내정했다"고 말했다.

또 "조명래 후보자도 환경부 장관에 임명하여 현 정부 들어 7번째 청문보고서 없는 장관을 탄생시켰다"고 말했다.

이들은 "야당의 정중한 요청에도 대통령께서 행하신 이번 인사는 협치를 강조하시는 말씀과는 반대되는 조치로밖에 볼 수 없다"며 "이번 인사로 국회의 예산심사는 사실상 무력화됐으며, 국회의 인사청문제도를 유명무실 하게 한 결과를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결국 여야정 협의체는 소통과 협치의 자리가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와 관련해 여당은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며 사태를 방관하고 있다. 이는 여야정 협의체를 원활하게 이끌어갈 책임이 있는 여당의 자세가 아니라고 본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결국 정부여당이 협치를 위한 준비와 자세가 되어 있지 않다고 판단했다"면서 "오늘 여야정 상설협의체 후속 조치를 위한 실무회동을 통해 어떤 결과를 낼 수 있을지 심각한 우려를 갖고 있어 정부와 민주당의 깊이 있는 반성과 책임있는 조치가 선행되기 전까지 협상 참여를 보류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