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래 환경장관 임명 강행, 경제부총리·정책실장 교체 놓고 신경전’

문희상 국회의장(가운데)이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에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와 얘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 문희상 국회의장(가운데)이 1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에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와 얘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은 12일 음주운전 처벌강화 내용을 담은 일명 ‘윤창호법’ 등 여야간 쟁점 없는 민생법안을 정기국회 내에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자유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정례회동에서 이같은 내용을 비롯해 6가지 사항에 대해 합의했다.

‘윤창호법’은 도로교통법 개정안과 특정범죄 가중처벌법 개정안으로 구성되며, 최근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이 대표 발의했다.

여야는 이날 △2019년 예산안 법정기한 내에 처리하기로 최대한 노력 △정치개혁특별위원회 활동을 통해 민의에 부합하는 선거제도 개혁에 적극 협조 △국회혁신자문위원회가 마련 중인 혁신안 적극 지원에도 합의했다.

여야는 또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위원회 위원 추천 조속히 완료 △홍진 의장 흉상건립과 임시의정원 100주년 기념사업 적극 추진에도 뜻을 모았다.

한편 이날 회동에서 여야는 문재인 대통령이 야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조명래 환경부 장관을 임명한 점,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청와대 정책실장을 교체한 것 등을 두고 신경전을 벌였다.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예산안을 심의해달라고 해놓고 주무 부처 장관을 경질하는 경우를 봤나. 전장에서 장수 목을 빼놓고 싸우는 꼴”이라며 “교체 우선순위는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지난 여야 원내대표 협상 때 장관 임명강행이 계속되는 것을 개선하자고 합의를 했었다”며 “그런데 대통령이 청문보고서가 제대로 채택되지 않은 상황에서 벌써 7번째 장관을 임명했다. 임명 강행은 대단히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야당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를) 바꾸라고 하지 않았나”라며 “홍남기 경제부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열릴 때까지는 김동연 경제부총리가 차질 없이 예산 심사를 마칠 것이다. 지금까지 다 그래왔다. 걱정하지 말라”고 맞대응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조명래 환경부 장관 임명에 대해서는 “국회 동의 없이 장관 임명이 안 되게 하는 제도를 도입하자고 하지만 청와대 이야기를 들어보면 정말 장관을 찾기 힘들다”고 이해를 구했다.

여야의 신경전이 계속되자 문희상 의장은 “오십보백보다. 둘 다 틀린 말은 아니다”라며 “역지사지 자세로 양보하자”고 중재에 나섰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