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조민정 기자] 세계 최대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넷플릭스(NETFLIX)가 지난 8일과 9일 넷플릭스 신작 라인업 행사 ‘See What’s Next:Asia’행사를 진행하며 아시아 시장 공략 진출을 본격화했다. 

전 세계 유료 VOD 시장의 36%, 미국·유럽에서는 각각 48%, 45%를 차지하고 있는 넷플릭스는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 점유율은 9%로 아직까지 미미하다고 볼 수 있다.

이번 행사에서 넷플릭스는 17개 작품을 공개하며 내년까지 한국과 일본, 인도 등 아시아 지역 8개국과 100여편의 오리지널 작품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한 콘텐츠 투자금액 또한 약 9조1000억 원에서 최근 2조2000억 원을 추가 투입하며 좋은 콘텐츠을 통한 시장 점유율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모습이다.

9일 오전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는 싱가포르에서 열린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투자를 통해 소비자가 볼 수 있는 콘텐츠를 늘리고 이를 통해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하는 방식이 장기적으로 옳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직까지 글로벌 OTT의 영향력이 낮다고 평가되고 있는 아시아 시장은 넷플릭스에게는 이른바 새로운 빅 마켓이라고 비춰질 수 있다. 특히 한국 시장은 넷플릭스 내에서도 전략적으로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테드 사란도스 넷플릭스 COO는 “넷플릭스의 첫 글로벌 오리지널 영화 투자 작품이 봉준호 감독의 ‘옥자’였고 이 과정에서 한국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게 됐다”고 말했다.

넷플릭스 국내 첫 오리지널 드라마 ‘킹덤’ 공식 이미지. <사진=넷플릭스 제공>
▲ 넷플릭스 국내 첫 오리지널 드라마 ‘킹덤’ 공식 이미지. <사진=넷플릭스 제공>

이번 싱가포르에서 열린 라인업 행사에서도 예능 ‘범인은 바로 너! 시즌2’, 김은희 작가와 김성훈 감독의 드라마 ‘킹덤’, ‘첫사랑은 처음이라서’, 천계영 작가의 동명 웹툰이 원작인 드라마 ‘좋아하면 울리는’ 등 내년에 공개될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들이 공개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국내 이동통신사인 LG유플러스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이달 중으로 넷플릭스 제휴 서비스도 시작한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넷플릭스 콘텐츠를 기존 IPTV 셋톱박스인 U+tv를 활용해 공급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작년 하반기 기준 유료방송시장 점유율이 10.9%로 4위에 그쳤다. 넷플릭스 제휴에 이어 국내 최대 케이블 TV 업체인 CJ헬로까지 인수하게 된다면 점유율 13.7%를 차지하고 있는 SK브로드밴드를 제치고 업계 2위로 올라서면서 30.5%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KT의 뒤를 바짝 쫓게 된다. 

하지만 넷플릭스가 최근 선보인 한국용 오리지널 콘텐츠들은 그다지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지 못했다. 유재석의 ‘범인은 바로 너’, YG엔터테인먼트의 ‘YG전자’ 등은 시청자들에게 기대 이하라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결합 상품 등으로 기존 고객들이 즉각적으로 새로운 상품으로 이동하는 등 가입자 이탈은 많지 않을 것”이라면서 “결국에는 어떤 경쟁력 있는 콘텐츠들이 공급될 것인가가 시장 점유율을 늘리는 데 가장 큰 요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