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태 “전원책, 비대위 결정에 동의할 수 없단 의견 표명”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9일 전당대회 개최 시기 등을 놓고 갈등을 빚어온 전원책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에 대한 해촉을 결정했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전원책 위원께서 언론 인터뷰를 통해 공개적으로 비대위 결정 사항에 대해 동의할 수 없다는 의견을 표명했다”면서 “이에 비대위는 전원 협의를 통해 해촉 결정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앞서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비대위 활동을 내년 2월말에 끝내고 전당대회를 실시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으나 전원책 위원은 전당대회를 내년 6~7월로 연기하자고 주장하면서 갈등을 빚었다.

이에 전날 김병준 위원장은 김용태 사무총장을 통해 “조강특위 구성원들은 조강특위의 범위를 넘어서는 언행에 각별히 주의해달라”고 전원책 위원에 경고장을 보냈다.

또 김용태 사무총장이 전 위원을 비롯한 4명의 조강특위 외부 위원들과 서울 서초동 전 위원의 사무실에서 심야까지 비공개 긴급회의를 가졌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당초 비대위는 이날 오후 3시 열리는 조강특위 회의에서 전 위원의 입장을 최종 확인하고 비대위에서 전 위원 거취 문제에 대해 결정 내릴 예정이었다. 그러나 조강특위 회의에 앞서 비대위는 전격적으로 전원책 위원 해촉을 결정했다.

김 사무총장은 이와 관련 “어제 우리 비대위 결정 사항에 대해서 사무총장인 제가 직접 전원책 위원을 찾아뵙고 결정 사항에 대해 설명 드리고 이 사항을 준수해서 조강특위가 정상적으로 가동되도록 설득작업을 했지만 동의하지 않아서 설득 작업이 실패로 끝났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후 3시 조강특위는 정상적으로 가동된다는 점을 말씀드린 바 있다”며 “그런데 오늘 오전에 전 위원이 언론을 통해 공개적으로 비대위 결정사항을 동의할 수 없음을 공개적으로 말씀하셨기 때문에 비대위에서는 더 이상 이 상황을 그대로 둘 수 없다, 그래서 바로 즉각적으로 해촉 결정을 하고 새로운 외부 인사를 선임해서 조강특위가 정상화되도록 하라고 결정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 사무총장은 전 위원이 영입한 3명의 조강특위 외부인사들에 대해서는 “전원책 위원의 해촉 사실을 세분 외부 인사들에게 전달해 드렸다”며 “오늘 오후 3시에 조강특위 회의가 열리는데 그분들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 다 확인되지는 않았다. 세분이 당의 혁신, 보수의 재건 작업에 흔쾌히 동참해주실 거라고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사무총장은 전원책 위원 해촉에 대한 비대위 협의 방식에 대해서는 “김병준 위원장이 충북 제천에 내려갔기 때문에 제가 비대위 회의를 준비하는 기획조정국장과 함께 전화로 비대위원 전원에게 일일이 협의해서 기록으로 남겼다”고 설명했다.

김 사무총장은 거듭 “아시다시피 어제 4시간 이상에 걸쳐서 비대위 결정 사항에 대한 배경과 내용에 대해서 소상히 전 위원에게 말씀드렸고, 더 이상 한국당 혁신 작업이 조강특위 논란으로 발목이 잡혀서는 안된다는 판단을 했다”면서 “이에 따라 인적쇄신 작업의 결정적 기구인 조강특위를 정상적으로 가동시키기 위해서 비대위는 불가피하게 해촉하기로 결정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비대위 결정사항은 어떤 경우에도 변경 불가능한 사항이다. 비대위 활동 기한은 당 구성원들의 총의를 모아서 이미 언론과 국민에게 공표한 사실이다”면서 “이 사실을 조강특위 위원의 판단으로 일방적으로 변경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고 말했다.

김 사무총장은 전원책 위원 후임 인선에 대해 “지금 바로 해촉 결정을 하자마자 새로운 외부 인사에 대해 동의를 묻는 작업에 들어갔다”면서 “당내 검증 작업을 거치면 비대위에 안건으로 올려 결정할 생각이다”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