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광주시, 시민단체의 노력에도 노조는 요지부동

[폴리뉴스 김기율 기자] 광주광역시와 현대자동차의 광주형 일자리 협상이 막바지에 이르고 있다.

이병훈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과 윤종해 한국노총 광주본부 의장이 공동 단장인 투자유치추진단은 오는 9일까지 현대차와 최종 협상을 벌인다. 시와 전문가, 노동계 등으로 구성된 투자유치추진단은 지난 7일 저녁 회의를 열고 투자협약서 수정안을 검토했다.

이병훈 문화부시장은 지난 6일 광주시청 브리핑룸 간담회에서 “현대차와 2~3가지 사안에 이견이 있어 조율이 필요하다”며 “이달 말 종료되는 예산 심의를 감안하면 이번 주 안에 협상이 마무리돼야 한다”고 말했다.

6일 오후 울산시 북구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정문 앞에서 광주시민사회단체총연합이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협조를 호소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6일 오후 울산시 북구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정문 앞에서 광주시민사회단체총연합이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협조를 호소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정치권과 광주시는 광주형 일자리 현대차 투자 유치에 적극적이다. 지난 5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는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첫 회의에서 광주형 일자리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초당적 지원을 약속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지난 6일 성명을 통해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광주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차원을 넘어 한국경제의 구조적 문제를 해소해 경제체질을 강화하고 경쟁력을 높이는 노사상생과 사회대통합 혁신모델”이라며 현대차와 노동계에 광주형 일자리 사업 협력을 부탁했다.

광주시민사회단체총연합도 같은 날 울산 현대자동차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적정임금과 상생적 노사관계를 구축하는 광주형 일자리를 통해 우리나라 산업이 새로운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해 광주에서 20대 청·장년 6000여명이 광주를 떠났다”며 “일자리가 절벽인 광주에서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꼭 이뤄질 수 있도록 현대차 노조 조합원 여러분께서 광주를 구제해준다는 열린 마음으로 광주시민의 간절한 호소문을 꼭 받아주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6일 하부영 현대자동차 노조 지부장(가운데)이 노조간부들과 함께 울산공장 노조사무실 앞에서 반값 연봉 공장으로 불리는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이유를 밝히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6일 하부영 현대자동차 노조 지부장(가운데)이 노조간부들과 함께 울산공장 노조사무실 앞에서 반값 연봉 공장으로 불리는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하는 이유를 밝히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그러나 현대차 노조가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반대를 고수하고 있어 협상에 난항이 예상된다.

현대차는 곤혹스러운 상황이다. 광주시가 합의한 지역 노동계는 현대차 노조가 속한 민주노총이 아닌 한국노총이다. 광주형 일자리 진행으로 현대차 노조가 예고한 총파업이 벌어진다면 4분기 실적악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지난 6일 하부영 현대차 지부장은 울산공장 노조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형 일자리가 한국 자동차산업과 현대차에 위기를 촉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 지부장은 “현재 경차 시장이 14만대로 포화 상태고 내년 1월이면 과포화 상태가 될 것”이라며 “광주형 일자리로 경차 10만대가 추가된다면 풍선효과로 경쟁력 없는 완성사와 부품사 등은 구조조정 대상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금속노조와 연대해 끝까지 저지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