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통일부 장관 해임문제, 종합적으로 판단할 문제”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이 6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에서 위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이 6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 국정감사에서 위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6일 비무장지대(DMZ) 방문 논란과 관련해 “장관을 대동하고 갔다는 표현은 적절한 설명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임 비서실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남북 공동선언이행추진위원회 위원장직을 맡아 평양 공동선언에 합의된 군사부분 합의 현장을 점검하고 격려하기로 회의에서 결정한 내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손금주 무소속 의원은 운영위 국감에서 임 비서실장의 지난달 17일 강원도 철원 화살머리고지 지뢰제거 작업 현장 방문을 둘러싼 논란의 해명을 촉구했다. 이에 홍영표 운영위원장은 손 의원의 질의가 끝난 직후 임 비서실장에게 해당 논란에 대한 해명 시간을 제공했다.

이와 관련해 임 비서실장은 “남북공동선언이행추진위원회에 관련 장관님들이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며 “남북관계의 특성상 청와대에서 컨트롤타워 기능을 안 할 수 없다. 그래서 대통령께서 비서실장이 위원장을 맡도록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방부에 문의 해 적정한 곳이 유해발굴현장이 좋겠다 해서 위원회가 같이 가게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임 비서실장의 이 같은 해명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비서실장이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장이라는 걸 모르는 사람이 어딨냐”며 “대통령이 귀국하고 난 이후에 위원장으로서 장관·차관·국정원장을 데리고 가서 폼을 잡더라도 잡아야지”라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더군다나 GP 요원 수색 이동경로까지 동영상을 유포하면서 다 밝혀졌다”며 임 비서실장의 사과를 촉구했다.

한편 이날 김 원내대표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 해임에 대한 임 실장의 견해를 묻기도 했다. 김 원내대표는 “비서실장이 대통령께 (조명균 통일부 장관의) 경질을 건의할 용의가 있냐”고 물었다.

이에 임 비서실장은 “위원님께서 말씀하시는 정도의 결격사유에 해당하는 일을 했느냐는 좀 더 종합적으로 봐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키워드

#2018 국정감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