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윤청신 기자]

화요일인 11월 6일 오전 4시 10분 현재, 서울.경기도와 강원영서는 가끔 구름많고 그 밖의 전국은 대체로 맑으나, 강원영동과 경북북부동해안은 구름많은 가운데 강원북부동해안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다. 서쪽지방과 경북내륙, 강원북부내륙에는 안개가 짙게 낀 곳이 있다.

* 주요 지점 가시거리 현황(04시 현재, 단위: m)

- 경기도: 오산 210 능곡(고양) 300 안산 340 과천 740 화성 740 수원 750 시흥 760
- 강원도: 해안(양구) 180 봉평(평창) 520 기린(인제)520
- 충청도: 세종연기 110 노은(충주) 870 공주 990
- 전라도: 해남 40 김제 40 임실 60 줄포(부안) 70 고창 100 영암 740 무안 920
- 경상도: 영천 60 대곡(진주) 120 안동 180 군위 280 황성(경주) 300 청송군 310 함양군 730

오늘은 중국 북동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오후에 서쪽지방부터 구름이 많아지겠다.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은 대체로 흐리고 강원영동은 오후부터 가끔 비가 오겠으며, 경북북부동해안은 밤에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

- (6~7일) 강원영동중북부, 북한: 10~40mm, 강원영동남부, 경북동해안: 5~10mm
- (7일)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 경북북부내륙: 5mm 미만

내일(7일)은 서해상에 위치한 기압골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중부지방과 경북북부내륙은 새벽부터 오전 사이 가끔 비가 오겠고 남부지방은 새벽부터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은 흐리고 가끔 비가 오겠다.

모레(8일)는 서해상에서 북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흐리고 아침에 서쪽지방부터 비가 시작되어 낮에 전국으로 확대되겠다.

기상청은 모레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하기 바라고, 중부지방과 남해안, 제주도에는 다소 많은 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으니 비 피해가 없도록 대비를 당부했다.

오늘 미세먼지 농도는 서쪽 지역과 일부 남부지역은 대기 정체로 국내·외 미세먼지가 축적되어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을 비롯한 경기, 인천 등 수도권과 대전, 세종 등 충청권, 호남권·대구·경북·제주권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되지만, 그 밖의 권역은 오전에 '나쁨' 수준의 농도가 나타날 수 있다.

< 기온과 서리, 얼음 전망 >

당분간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으나, 오늘은 내륙을 중심으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도 내외로 매우 크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또한, 오늘 아침에는 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5도 이하로 떨어지면서 서리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높은 산지에는 얼음이 어는 곳도 있겠으니, 농작물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 안개 전망 >

오늘 아침까지 서해안과 내륙을 중심으로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많겠고 일부 지역은 오전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으며, 오늘과 내일(7일)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건조 현황과 전망 >

현재, 강원산지와 강릉평지, 제주도산지에는 건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오늘까지 대기가 건조하겠으니, 산불을 포함한 각종 화재 예방에 유의해야 한다.

강원산지와 강릉평지의 건조특보는 오늘 오후에 비가 시작되면서 해제될 예정이다.

< 강풍 전망 >

모레(8일)는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내륙에도 바람이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 해상 전망 >

오늘과 내일(7일)은 동해와 서해먼바다, 모레(8일)는 전해상에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이 높게 일겠으며, 특히 모레는 전해상에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당분간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남해안과 서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시 침수 피해가 없도록 유의해야 한다.

o 건조주의보 : 제주도(제주도산지),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강릉평지)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