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할 것은 신랄하게, 협력할 것은 협의할 것"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오른쪽)가 5일 청와대에서 열린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들이 함께한 여·야·정 상설협의체 첫 회의에서 추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br></div>
 
▲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오른쪽)가 5일 청와대에서 열린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들이 함께한 여·야·정 상설협의체 첫 회의에서 추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5일 문재인 정부를 향해 "더이상 야당과 국회를 패싱하지 말고, 독단적으로 일방통행하는 국정운영은 지양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여야정 상설협의체 회의 관련 브리핑을 열고 "오늘 비로소 여야정 상설협의체가 본격 가동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먼저 공공기관 고용세습 의혹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의 각별한 관심을 촉구하고, 대통령 특별지시로 한 전수조사와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를 정부와 여당이 수용할 것을 강력 촉구했다"며 "이 문제에 대해 대통령께서 전주조사를 통한 고용세습에 대한 특단의 의지를 갖겠다는 말씀이 있었다"고 전했다.

또 한국당이 최근 보편적 복지로 전향한 저출산 대책에 대해 "제도적 지원과 예산지원을 확대해나가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며 "출산과 육아 지원 예산을 확대하고 수혜대상 또한 확대하는 방향으로 관련 입법을 해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탈원전 정책 조정 촉구와 관련 정책 추진에 의견을 모았다면서 "대통령께서 탈원전 정책 속도조절을 통해 지금처럼 일방적 원전산업의 위기로 내몰지 않겠다는 입장으로 정리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에 경제정책 보완과 대통령 임명권 개선, 이낙연 국무총리·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례회동 중단 등을 요청했다. 반면 남북문제에 대해선 초당적 협력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한미 간 튼튼한 동맹과 공조 속에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구축을 위해 협력해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다만 평양공동선언과 남북군사합의 비준은 국회차원의 논의와 동의권 행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한 번의 만남으로 모든 것이 일거에 이루어질 순 없겠지만 작금의 경제와 민생상황이 급박하고 엄중하다는 데 여야정이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한 것만으로도 나름 의미 있는 성과"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야당도 비판할 것은 신랄하게 비판하겠지만 협력할 것은 같이 협의하면서 협력해가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